[뉴스프리존=윤재식 기자] D-1 총선을 앞둔 마지막 14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지도부는 최대 승부처인 서울, 경기와 인천에서 막바지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경합 선거구를 '10곳+α'로 봤다.

서울은 49석이며 경기도 전체 선거구 59곳 중 '12∼14곳'는 투표함을 열어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박빙의 접전지역이라는 얘기다.

민주당과 미통당은 모두 4년 전 총선 결과를 뛰어넘어 승리를 거머쥐겠다는 각오다.

민주당은 이와관련하여 경기도 목표 의석수는 '40석+α', 통합당은 '22∼23석'로 잡고 있다.

앞서 지난 4년전(2016년) 20대 총선 때는 도내 전체 60석 중 민주당이 40석, 새누리당(통합당 전신)이 19석, 정의당 1석을 얻었다. 구리(윤호중), 양주(정성호), 파주갑(윤후덕), 남양주갑(조응천), 의정부갑(오영환) 등 전통적으로 보수 진영이 우위에 있다고 평가된 경기 북부에서 다수 지역구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이다.

통합당 또한 경기도당은 "경기도 전체 의석의 35~40%(22∼23석)를 가져오면 내부적으로 승리한 거로 보는데 쉽지 않을 것 같다"면서 "경합지역 결과를 봐야 한다"고 했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지역 판세에따라 변수도 클것으로 보이는 경합 양상인 용인정(이탄희 vs 김범수), 남양주병(김용민 vs 주광덕), 성남 분당갑(김병관 vs 김은혜), 성남 분당을(김병욱 vs 김민수) 등이 도 전체 판세를 좌우할 승부처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용인정의 민주당 이탄희 후보 측은 "각종 여론조사마다 (통합당 후보와 지지율이) 팽팽하게 나와 막판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선거운동 마지막 일정인 죽전교차로 퇴근 인사까지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은 4년전 1석을 얻는데 그첬지만, 이번 총선에는 서울(14곳)뿐 아니라 경기도에도 18명의 후보를 집중 배치했다. 성남분당을, 안양 동안을 등 주요 격전지를 대부분 포함하고 있어 박빙 승부가 벌어질 경우 당선자의 희비를 가를 캐스팅보트로 주목받고 있다.

키워드
#총선 #유권자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