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자 불시점검도 병행...'무관용 원칙' 적용할 것

고양시 점검단이 자가격리자 집을 방문해 불시 점검을 하고 있다. ⓒ고양시청

[뉴스프리존,고양=임새벽 기자] 고양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자가격리 규정 위반자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자가격리자가 자가 격리 기간 중 규정을 어기고 무단이탈하는 등 자가격리 위반 사례가 타 지역에서 다수 발생함에 따라, 자가격리자에 대한 집중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고양시는 지난 13부터 14일까지 10개조 20명의 점검단을 구성해 자가격리자 불시 점검을 실시, 무단 이탈 및 자가격리 의무 준수 여부 등을 확인했다.

향후에도 불시 현장 점검과 더불어 안전보호 앱을 통한 전담마크·전화 모니터링·주민 제보 등을 통해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해나가고, 자가 격리자의 무단이탈 시 고발조치 하는 등 엄중히 대처할 방침이다.

자가 격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이탈할 경우 현장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의 처벌을 받게 되며, 외국인도 예외 없이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강제추방·재입국 금지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자가격리자의 무단이탈에 대해서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발견 즉시 고발조치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자가격리자에 대해서는 "본인과 가족, 시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2주간의 격리 기간 동안 준수 사항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