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관계와 긴밀한 관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지니스 고려

 

[뉴스프리존=한운식 기자] 재계 5위 롯데그룹에는 ‘일본 기업’이라는 꼬리표가 곧잘 붙는다.

롯데를 일군 신격호 창업주가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해 한국 시장으로 진출한데다, 현재 지분구조도 일본에 적(籍)을 둔 기업이 한국 내 사업을 지배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실제 일본 도쿄도 신주쿠구에 본사를 둔 롯데홀딩스(株式会社ロッテホールディングス)가 그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다. 즉, 롯데홀딩스(日) →롯데지주(韓)→ 롯데 계열사(韓)순으로 지배구조가 짜여져 있다. 

롯데홀딩스는 경영권 분쟁에서도 캐스팅보트(Casting Vote)를 역할을 톡톡히 하기도 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과 친형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현 SDJ코퍼레이션 회장)과 경영권 분쟁 때에 롯데홀딩스는 신 회장의 손을 들어줬다는 얘기. 

뿐만이 아니다. 신동빈 회장의 부인과 자녀의 국적이 일본이라는 것도 롯데가 한국 기업이 아니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주지시키는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가 일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탄탄히 하는 일이 벌어졌다.    

제조·유통·일괄형의류(SPA) 브랜드 유니클로에서 이번에는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대표 이메일이 공개된 것이 그 단초다.
   
유니클로를 국내서 판매하는 에프알엘코리아의 배우진 대표이사는 최근 이 회사 인사조직부문장에게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이메일을 발송했다.

배 대표는 이메일을 보내면서 실수로 다른 임직원을 참조로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메일에서 배 대표는 ‘어제 회장님 이사회(에서) 보고를 드렸고, 인사 구조조정에 대해 관심이 많다’라고 썼다.  이메일 속 ‘회장님’이 누굴 지칭하는지는 적시되지 않았다. 에프알엘코리아 9명의 이사 중 회장 직함을 가진 이사는 신동빈 회장과 야나이 다다시 일본 패스트리테일링 회장 등 2명이다.  

문제는  신동빈 회장이 이번 해고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현재 에프알엘코리아 지분은 롯데와 패스트리테일링이 각각 49%, 51%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유니클로의 글로벌 본사인 일본 패스트리테일링이 한국의 채용이나 정리해고 문제까지 일일이 관여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배 대표가 지칭하는 ‘회장님이 신 회장이 아니냐’는 분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럼, 신동빈 회장의 왜 먼저 나서 구조조정의 신호를 보낸 것일까. 일본 패스트리테일링의 최근 실적을 보면 그 해답을 엿볼 수 있다. 

17일 외신들에 따르면 패스트리테일링은 2020 회계연도 상반기(2019년 9월~2020년 2월)에 매출액은 전년도보다 4.7% 줄어든 1조2085억엔, 영업이익은 20.9% 감소한 1367억엔을 기록했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산 피해가 점차 가시화되면서 향후 실적은 더 곤두박질칠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 

실제 올해 연간 실적은 매출액 2조900억엔(전년도보다 8.8% 감소), 영업이익 1450억엔(43.5% 감소)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실적발표 후 앞으로 전망에 대해 "코로나19의 문제는 전후 최대 인류의 위기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대로라면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세계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비참한 사태에 빠지지 않을까라는 심각한 위기감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재계에서는 신동빈 회장이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한국 유니클로의 구조조정이란 카드를 먼저 꺼냈을 것이라는 관측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 이른바 '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또 다른 도전과 기회를 기업에게 제공할 것이다"라며 "일본 정,관,재계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신동빈 회장이 포스트 코로나의 비즈니스를 고려해 신 회장이 먼저 제안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신 회장은 일찍부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친분을 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베 총리가 신 회장 장남의 결혼 피로연에 참석했을 정도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같은 행태는 롯데가 일본 기업이라는 프레임을 더욱 고착화하는 모습이다”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