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0억 2700만원 투입해 ‘전라감영로 특화사업’, ‘서노송예술촌 권삼득로 기반공사’ 추진중
전라감영에서 완산교까지 500m 구간 인도 개설, 지중화사업 오는 6월까지 추진해 보행안전 확보

전주 서노송동예술촌.
전주 서노송동예술촌.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북 전주시(시장; 김승수)는 총사업비 60억2700만원을 투입해 전라감영로와 서노송예술촌 권삼득로에 인도를 개설하고 거리 경관을 만드는 등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을 조성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지난해 6월 공사를 착수한 전라감영로의 경우 전통문화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총 40억원을 투입해 역사·문화가 어우러진 거리로 만들어진다.

대표적으로 전라감영부터 완산교까지 약 500m 구간의 도로를 정비하고 경관을 개선하는 게 핵심이다.

또한 시는 인도가 없어 불법주정차로 인해 보행 시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었던 전라감영로의 양측에 인도를 개설하고 도로 위 전선을 지중화해 보행공간과 시야를 확보키로 했다.

여기다 전라감영과 고미술거리, 약령시 등 문화와 역사성을 고려해 거리 경관을 조성하고 화강석으로 인도를 포장해 거리의 전통미를 강화할 방침이다.

전주 전라감영로.
전주 전라감영로.

동시에 차도와 인도 사이에는 이팝나무 등을 식재해 도심 속 녹지를 조성하고, 전주시보건소 앞 녹지공간은 조경쉼터로 조성하는 등 시민과 여행객에게 푸르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이 위치한 권삼득로의 경우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 연말까지 총 20억2700만원을 투입해 운전자의 저속운행과 보행안전을 확보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권삼득로 약 646m 구간의 도로를 곡선화하고 인도 설치는 물론 아이들과 어르신, 장애인 등 보행약자들의 편의를 높이기로 했다.
 
아울러 권삼득로 인도에 이팝나무 등 가로수를 심고 가로등을 설치해 어두운 보행환경을 밝게 개선키로 했으며, 불법주정차 단속 카메라와 우범지대 방범용 CCTV도 설치키로 했다.

이 같은 전주형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시는 자동차보다는 사람, 콘크리트보다는 녹색 생태, 직선보다는 곡선의 미를 추구하면서 차량통행 위주의 도로환경을 보행자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김성수 시 도시재생과장은 “안전한 거리환경 조성은 물론 원도심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역사를 담고 천만그루 정원도시의 면모에 걸 맞는 특색 있는 거리 경관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도심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도시재생 정책들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