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교훈은 공공의료시스템 강화로 전라남도에서 배워야...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민간위탁 중단 후 직접 운영 또는 국립 대구의료원이 운영해야

신천지교회 대구본부 앞에서 방역작업을 하고 있는 보건의료방역단 / ⓒ 문해청 기자
신천지교회 대구본부 앞에서 방역작업하고 있는 남부보건소 보건의료방역단 / ⓒ 문홍주 기자

[뉴스프리존,대구=문홍주 기자]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연속되는 가운데 대구참여연대(사무처장 강금수), 대구의정참여센터(운영위원장 백경록)는 20일 공동성명을 통하여 대구광역시가 집행하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민간위탁 중단을 촉구하는 입장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대구참여연대, 대구의정참여센터는 20일 대구광역시 임시회에 부의된 안건에 ‘대구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민간위탁 동의안’에 문제를 제기하며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보건소 등 지역 공공보건의료기관의 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ㆍ시행에 대한 지원 및 공공보건의료기관과의 협력 사업을 수행 할 역할을 요청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에서 공공 의료 시스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으며 그 중심에는 대구의료원이 있었다. 그런 점에서 지금이 공공의료를 강화해야 할 골든타임이다. 그러나 대구시는 다시 예전처럼 관행적으로 공공의료를 민간위탁으로 진행하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냉철함과 신중함을 요구했다.

권영진 시장은 코로나 담화에서 ‘재유행을 대비한 방역역량을 재구축 하겠다’고 밝혔지만 방역역량 재구축 방향이 공공보건의료의 민간위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시민들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보편적 의료이용이 가능하도록 공공보건의료 법률에 따라 세워지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역할까지 다시 제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민간위탁을 중지시키고 지역의료원 중심으로 공공보건의료정책을 세워야 한다. 지역의료원이 없는 경우 먼저 지역의료원을 세우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대구시의회 이영애위원장 등 문화복지위원회 의원에게 요청했다.

대구참여연대, 대구의정참여센터는 "다시 한 번 요청하지만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민간위탁 동의는 대구가 코로나19 사태를 통해서도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다"며 재차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