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한미 국방당국이 22일 제17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 회의를 열고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 협상이 공정한 수준에서 타결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로 인해 원격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정석환 국방정책실장과 하이노 클링크 동아시아부차관보가 양국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클링크 부차관보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대한민국의 적극적인 리더십이 투명성, 유연성, 신속 대응 측면에서 전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주한미군과 그 가족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원 노력에 대해 깊이 감사한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후 양측은 제11차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 Special Measurement Agreement) 타결문제, 전작권 전환계획, 코로나19 등의 영향요소들을 고려한 완전운용능력(FOC) 검증평가 추진방향 등을 논의했다.

특히 양측은 11차 SMA을 위한 공동노력을 평가하고,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지속 강화하도록 SMA협상이 공정하고 상호동의 가능한 수준에서 타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도 한미억제전략위원회(DSC : Deterrence Strategy Committee) 협의를 통해 한미동맹의 억제태세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들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했다. 

끝으로,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가 대한민국과 미국 간 국방정책을 공조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지속 수행하고 있음을 재확인하고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