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변성룡

일찍이 소태산(少太山) 부처님께서는 이미 100여 년 전 우리나라를 ‘어변성룡(魚變成龍)’되는 나라라고 전망(展望)하신 바가 있습니다. 어변성룡은 ‘물고기가 변해용이 된다.’는 뜻이지요. 이미 그 소태산 부처님의 예언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서울신문 4월 21자에 [열린세상] 《한국이 영적인 국가가 된다고?》라는 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교수의 칼럼이 세상의 이목을 끌어 공유합니다. <템플대학교 종교학 박사,현  한국문화표현단 이사장>입니다. 

【나는 지금 매우 기이한 주제를 다룬 책의 출간을 준비하고 있다. ‘영적능력자들이 바라본 한국의 미래’가 그 주제이다. 여기서 말하는 영적능력자란 출중한 종교가일 수도 있고 영적인 존재일 수도 있다.

이런 사람들의 예언 말고 또 ‘주역(周易)’이나 ‘정감록’ 혹은 ‘송하비결’ 유(類)의 비결 서(祕訣書)를 바탕으로 한국의 미래에 대해 예언하는 것도 빠뜨릴 수 없다. 이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탄허(呑虛) 스님이 ‘주역’을 통해 내린 한국의 미래에 대한 예언이다. 그런가 하면 외계인들이 한국의 미래에 대해 예언했다는 황당한 주장도 있었다.

나는 이 예언들의 신뢰성에 대해 등급을 매겨 보았다. 영화를 5점으로 품평하듯이 이 예언들에 대해 점수를 매겨 본 것이다. 같은 예언이라 해도 믿을 수 있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는 생각에서 그렇게 한 것이다. 이 평가는 주관적일 수 있지만 내용의 내적 일관성 혹은 예언가가 지닌 영격(靈格)의 고하, 그리고 사회적 위치 등을 고려해 점수를 매겨 보았다.

그 결과 원불교를 창시한 소태산 박중빈(朴重彬)이나 그의 제자인 정산(鼎山) 송규(宋奎)가 행한 예언이 5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은 반면, 미국의 개신교 부흥사들이나 외계인이 했다는 예언은 최하위가 됐다. 그 중간에는 인지 학(人智學)을 창설한 슈터이너 등이 내린 예언이 포진됐다.

그런데 이 등급이 어떻든 놀라운 것은 이 모든 예언들의 결론이 같다는 것이었다. 신뢰도가 가장 높았던 소태산은 물론이고 가장 신임할 수 없었던 미국 부흥사들 역시 같은 주장을 하고 있었다. 이것은 어떤 예언일까. 한국이 앞으로 이 세계를 정신적으로 이끌고 간다는 것이 그것이다.

소태산과 정산은 미래의 한국은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 정신적 방면에서 제일가는 지도국이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나는 이들의 예언을 대할 때마다 이분들을 매우 존경하지만, 이 예언은 너무 나간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길이 없었다(참고로 나는 원불교도가 아니다).

소태산이 행한 것으로, 한국은 앞으로 물고기가 진화해 용과 같은 국가가 된다는 예언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다. 이 예언은 맞았다. 한국은 이미 아시아의 작은 용이 됐고, 지금은 세계적인 용이 되기 위해 도약 중이니 말이다.

여기까지는 나도 수용할 수 있는데 한국인이 미래에 전 세계를 정신적으로 이끈다는 예언은 정녕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한국의 정치나 교육, 종교 등의 분야에서 보이는 난맥상을 보면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최근 뜻밖의 사태를 맞이하면서 이 예언이 실현될 수도 있겠다는 심산(心算)이 섰다. 주지하다시피 지금 전 세계는 중국의 우한역병 때문에 큰 곤욕을 치르고 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역병은 세계의 모든 것을 바꾸는 엄청난 힘을 발휘했다. 그런데 이 역병을 대하는 각국의 모습에서 우리는 세계의 미래상을 보게 됐다.

이번 사태에서 한국인들이 보여 준 모습은 실로 놀라웠다. 가장 선진화된 모습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발전된 의료보험과 의료이용 체계, 그리고 정보통신 체계의 우수성 등등 외적인 면은 단연 세계 수위였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한국인들이 가장 뛰어났던 것은 그들이 지닌 성품의 ‘선함’이었다. 큰 위기 앞에서 자신의 안위나 불편함보다 사회나 이웃을 먼저 생각한 그 선함 말이다.

이른바 선진국이라는 나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의료진들의 불굴의 희생정신, 남을 먼저 생각하는 국민의 마스크 착용이나 사회적 거리 두기, 또 힘들지만 철저하게 자가 격리를 준수하는 모습 등은 눈물겨운 것이었다. 이렇듯 한국인들의 선한 배려 정신은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것은 한국인들이 도덕적으로 매우 선한 심성을 지녔다는 것을 의미한다. 높은 영성은 바로 이 선한 마음에서 비롯된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보면 한국인들은 영적으로 높은 민족이 되기 위해 시동을 건 것처럼 보인다. 앞으로의 미래가 자못 흥미진진해진다.】

어떻습니까? 과연 우리나라는 ‘어변성룡’하는 나라가 아닌가요? 또한 이제는 명실 공히 ‘정신적 지도국과 도덕의 부모국’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선두에 맑고 밝고 훈훈한 도덕의 바람을 불러일으키는 덕화만발 가족이 서 있는 것이 아닌지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4월 28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