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세월호 유가족 사찰과 부정적 여론 위해 동영상 제작

[뉴스프리존=이명수 기자] 국가정보원이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확산하기 위해 유튜브나 일간베스트(일베) 사이트 등에 관련 동영상까지 올렸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사진/사참위 제공/병원 CCTV영상-맨 위, 지난 2014년 8월 20일, 국정원 현장직원(오른쪽 검은옷)이 '유민아빠' 김영오 씨의 주치의가 근무하는 서울동부시립병원을 방문해 병원장(왼쪽 흰옷)으로부터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사참위 제공/병원 CCTV영상-맨 위, 지난 2014년 8월 20일, 국정원 현장직원(오른쪽 검은옷)이 '유민아빠' 김영오 씨의 주치의가 근무하는 서울동부시립병원을 방문해 병원장(왼쪽 흰옷)으로부터 안내를 받고 있다]

27일,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는 이같은 내용과 함께 국정원에 대한 검찰 수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사참위는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의 세월호 유가족 등 민간인 사찰 등과 관련한 조사 결과 범죄혐의에 상당한 개연성이 있어 검찰에 수사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시 세월호 참사 이후, 국정원의 유가족과 이들을 돕던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한 사찰 의혹은 지속적으로 제기됐었다.

지난 2017년 6월 출범한 '국정원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 TF'에서도 이 같은 의혹을 조사했지만 "불법 사찰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었다.

하지만 이날 사참위 발표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 최소 2명은 2014년 세월호 유가족인 '유민 아빠' 김영오 씨가 단식농성을 하는 과정에 김 씨와 그를 진료한 서울동부시립병원 담당 주치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국정원 내부 전산망을 통해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참위는 국정원의 세월호 참사 관련 동향 보고서 215건 중 48건이 유가족 사찰과 관련됐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국정원의 동향 보고서에는 당시 유가족의 행동과 분위기가 구체적으로 서술됐는데, '보수 세력(언론)을 통한 맞대응'과 '침체된 사회분위기 쇄신을 위한 일상 복귀 분위기 조성' 등 정국 관련 제언도 보고서에 포함돼 청와대에 보고된 사실도 확인했다.

또 국정원은 자체 예산을 들여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와 일베에 게재하기도 했는데 사참위는 "국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세월호 관련 보고서를 조사한 결과, 이 중 9건이 여론 조작 및 정국 제언 형식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키워드
#세월호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