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온라인 설명회로 ‘눈길’
동남아 국가 및 아세안 전문가 강의 지난 4일 시작으로 계속 공개

동남아지역동향 설명회 포스터./ⓒ전북대학교
동남아지역동향 설명회 포스터./ⓒ전북대학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발맞춰 동남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동남아의 최근 동향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설명회가 열려 이목을 끌고 있다.

전북대학교 동남아연구소(소장 전제성)와 (사)한국동남아학회(회장 정연식),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 VIP진출기업현지화지원사업단(단장 채수홍)이 공동으로 제1회 동남아지역동향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는 것.

지난 4일부터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는 이번 설명회에서는 한국동남아학회지 『동남아시아연구』 30권 1호와 2호(5월말 발간 예정)의 특집 ‘2019 동남아시아 리뷰’의 필진이 직접 나서 동남아 국가의 정치·경제·사회를 분석한다.

동남아 10개국 및 아세안의 지난해 동향과 2020 전망에 대한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심도 있는 정보와 분석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대중, 동남아시아 진출 (희망) 기업, 신남방정책 유관기관 및 시민사회단체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부적으로 유민지 박사(전북대)가 동티모르편을, 이요한 박사(한국외대)가 라오스편, 김형종 박사(연세대)와 황인원 박사(경상대)가 말레이시아편, 김희숙 박사(전북대)가 미얀마편, 임시연 박사(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싱가포르편, 정연식 박사(창원대)가 캄보디아편, 백용훈 박사(서강대)와 이한우 박사(서강대)가 베트남편, 엄은희 박사(서울대)가 필리핀편, 이지혁 박사(서울대)가 인도네시아편, 한유석 박사(전북대)가 태국편, 이재현 박사(아산정책연구원)가 아세안편을 맡는다.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전제성 소장은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핵심 외교정책인 신남방정책 대상 국가 중 동남아 10개국 및 아세안의 동향을 모두 포괄하는 사상 최초의 설명회”라며 “우리에게 비교적 생소한 동남아국가의 면면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는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