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서울본부세관(세관장; 이명구)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시국을 극복하기 위해 ‘성실신고지원센터’를 확대·운영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성실신고지원센터’는 과세관청의 강제적인 관세조사 대신 납세자의 자발적인 납세오류 점검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조직된 부서이다.

그동안 서울세관 성실신고지원센터는 보유 중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유형별·맞춤형 납세오류 위험정보를 안내하면서 납세자의 자발적인 성실신고를 지원해 왔다.

최근 사례를 살펴보면 본사가 북미·유럽 소재인 다국적 기업들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관세조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어 조사의 유예·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이에 센터는 이전가격 동향분석, 외환 특이사항 등을 통해 다국적기업 A사가 수입신고 시 가산하여야할 금액을 누락할 수 있음을 사전에 분석해 납세오류 위험정보를 제공하였다.

A사는 세관의 적극적 납세코칭을 통해 확인한 납세오류를 자발적으로 수정신고하여 부족세액 35억원을 성실히 납부하였다.

그결과 A사는 당해 신고 건으로 관세조사 대상에서 면제되었고, 20억원의 절세효과를 얻었으며, 그 밖에 수정신고 오류 점수 면제 등의 혜택을 부여받는 등 다양한 세제혜택을 받았다.

서울본부세관 관계자는 “과세관청과 납세자 간 양방협력 체계를 구축, 납세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납세오류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며 납세자의 자발적인 성실신고를 유도하고 납세오류 치유 및 절세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