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공정의 혁신,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 산업인프라 확충 등 성서산업단지, 산업단지 대 개조 혁신사업 대상지 및 스마트산업단지 선정

대구 성서산업단지 전경 / Ⓒ 문홍주 기자
대구 성서산업단지 전경 / Ⓒ 문홍주 기자

[뉴스프리존,대구=문홍주 기자] 대구광역시 산업단지진흥과(과장 김광목)는 7일 성서산업단지를 ‘거점산단’하고 제3산업단지, 서대구산업단지를 ‘연계산단’하며 구. 경북도청, 삼성창조캠퍼스, 경북대, 종합유통단지 EXCO ‘연계지역’으로 「대구 산업단지 대 개조 계획」수립완료 후 본격 사업추진을 밝혔다.

올해 12월까지 대구시는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부터 3년간에 걸쳐 47개사업에 9,705억원을 투입해 제조공정혁신 기반 기업지원 및 창업지원,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근로환경 개선 및 교육, 안전하고 편안한 산단 조성을 위한 산단 인프라 확충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정부지원 산단 대개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그리고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7일 경쟁력강화위원회를 개최하고 대구 성서산단 등 전국 5개 산단을 2021년도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대상지로 선정·발표했다. 특히, 성서산단은 일반산업단지로는 전국 최초로 스마트산단으로 신규 선정됐다.

선정지역(5곳)은 대구(성서일반산단), 광주(광주첨단국가산단), 인천(남동국가산단), 전남(여수국가산단), 경북(거점산단: 구미국가산단) 대구 지역 내 산단은 총 21개로, 9,428개 기업에 12만명의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고, 제조업 생산의 88.5%, 수출의 80.4%, 고용의 68.1%를 담당하고 있어 국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요거점으로써 중소기업이 밀집된 산단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지원은 제조업 경쟁력 향상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번 산단 대개조 사업은 대구시 전체 산단 생산액의 57.4%, 고용의 43.9%를 차지하는 성서산단을 거점으로 서대구산단과 제3산단의 연계를 통해 산업간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산업구조고도화, 근로·정주여건 개선 및 인력양성을 통해 지역 산업 및 산단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구.경북도청, 삼성창조캠퍼스, 경북대, 종합유통단지 및 EXCO등 창업과 혁신의 중심인 혁신경제벨트를 연계지역 선정해 제조업 한계를 극복하고 창업을 통한 신규 일자리를 확보 할 것이다.

47개 단위사업에 9,705억원을 투입하는 대구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은 먼저, 제조공정혁신 분야에는 산단혁신지원센터 구축, 제조로봇 선도보급 실증,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노후 설비 리뉴얼 등 28개 사업에 4,74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두번째로,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스마트공장 특화캠퍼스 구축 등 7개 단위사업에 925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세번째로 산단인프라 확충을 위해 산단 생활권 재생, 노후 산업SOC 스마트 개조, 스마트 편의시설 확충,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등 12개사업에 4,037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후산단 재생 및 구조고도화 사업과 연계한 시너지효과로 지역 도심산단 경쟁력 강화에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주력산업의 구조고도화 및 스마트화를 앞당겨 대구경제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