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MODAFE 2020의 ‘MODAFE Choice’에서는 오랜만에 춤으로 관객과 만나는 우리 시대 주목해야 할 안무가 이경은, 정영두, 댄싱9의 우승자인 안무가 김설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안무가 안애순과 함께 최초 국공립현대무용단의 존재를 각인시킬 대표 레퍼토리로 무장한 대구시립무용단 김성용 예술감독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가 특히 높다.
‘MODAFE Choice #1’의 첫 무대를 맡은 안무가는 독창적인 안무 발상과 폭발적인 무대 매너로 국제무대를 활보하고 있는 안무가 이경은이다. 그녀는 1996년 현 “모다페 스파크플레이스”의 전신 “현대무용데뷔전”에서 안무데뷔작 ‘흔들리는 마음’으로 ‘신인상’을 거머쥐며 ‘대한민국 무용계의 새로운 이단아’로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2003년 동아일보에서 발표한 ‘무용 분야 최고를 꼽는 설문’에서도 당시 29세의 나이로 ‘가장 유망한 차세대 안무가’로 선정된 바 있다. 예술감독으로 18년째 리케이댄스를 이끌고 있으며 60분 넘는 대작들을 통해 안무력을 인정받아 1996부터 최근까지 국내외 저명한 무용상을 휩쓴 걸출한 안무가이다.
이경은 안무가는 ‘MODAFE Choice #1’에서 오랜만에 홀로 선다. 작품 ‘OFF destiny’를 통해 주어진 운명과 좁아지는 고정된 역할로부터 탈출하는 환상을 춤으로 표현한다. 흔히 사용하는 배경 음악 대신 움직임 중에 발생하는 몸의 소리가 음악이 되고, 끊임없이 변주되는 재치 있는 움직임으로 간결하고 강렬한 희망의 메시지를 선사한다. 2004년 독일 국제 솔로탄츠테어터 페스티벌에서 1위 안무상을 받은 이 작품을 댄스 유럽 DANCE EUROPE 은 “밀도, 진정성, 일관성, 명쾌함(“Density, authenticity, consistency, clarity” Absolutely!)”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MODAFE Choice #1’의 두 번째 무대는 ‘댄싱9’ 우승으로 대중에게 더욱 알려진 안무가 김설진이 선보이는 작품 ‘섬’이다. 이 작품은 ‘사람들은 따로 독립적으로 온전히 하나로 존재하는 섬들처럼 독립적인 섬이 아닐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했다. 함께 존재하고 있지만 섬처럼 따로 떨어져서 존재하기에 그 간극에 소통과 언어, 몸짓들로 생긴 오해들, 스스로조차 오해하고 살아가고 있는데 서로를 편견 없이 보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해 움직임으로 풀어간다. 오는 5월 8일부터 10일까지 관련한 오픈리서치전 ‘섬 exhibition’도 합정동 ‘온수공간’에서 선보인다. 작품에 함께 출연하는 댄서 김봉수, 김기수, 서일영, 그리고 영상감독 이와, 드라마터그 양은혜가 함께 한다.
‘MODAFE Choice #1’의 세 번째 무대는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이다. 시간이 흘러가고 그 속에서 변하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여러 이미지, 감정, 기억에 대한 감상들을 움직임으로 표현했다. 바뀌어 가는 것들을 지켜보며 마음에 쌓이고 품게 된 생각과 정(情)에 대한 이야기로, 가야금 연주자 박경소와 임지혜의 연주로 함께 공연된다. 주제를 찾기보다는 움직임과 구성, 음악이 주는 느낌을 편안하게 따라가면 즐거운 감상이 될 것이다. 안무가 정영두는 이번 작품을 통해 2006년 ‘텅 빈 흰 몸’ 이후 15년 만에 다시 모다페를 통해 관객들을 만나게 된다. 최근 안무작을 주로 선보이다 오랜만에 직접 춤을 추며 무용 관객들과 만나 더욱 기대가 된다.
마지막 [MODAFE Choice #1] 주자는 옥스퍼드 인명사전에 기록된 한국 최초의 컨템포러리 안무가로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을 역임한 바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안무가 안애순 Project의 ‘Times Square’이다. 안애순 안무가는 그간 ‘시간, 시공간, 시제를 가지고 있는 몸의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접속’에 방점을 두고 ‘Here There’, ‘이미 아직’, ‘평행교차’, ‘공일차원’ 등 많은 작품 활동을 해왔다.
MODAFE 2020에서 안애순 안무가는 느닷없이 마주한 코로나-19 재난 상황 속에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 속에서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고 현재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시간성에 주목한다. 절대적인 삶에 갇혀서 살지 말고 그 안에서 우리의 주관적 시간성을 찾으려는 작업이다. 무엇보다 이 과정은 그간 안애순 안무가가 20여 년간 해온 작업물들을 아카이빙하고 새롭게 작품으로 만들어가는 것으로 더욱 주목하게 된다. 작품에는 한국현대무용계의 대표주자들인 한상률, 김보라, 김호연, 지경민, 조형준, 최민선, 강진안 등 16명의 댄서들이 총 출연한다.
‘MODAFE Choice #2’로 MODAFE 2020의 대단원은 대구시립무용단 김성용 예술감독의 작품 <Be>가 장식한다. 이 작품은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수 있다는 것을 존재함(Be)으로서 증명한다. 이 작품은 그간 대구시립무용단 정기공연에서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은 ‘군중’, ‘TRIPLE BILL’, ‘DCDC’의 하이라이트 부분, 그리고 신작 ‘The thin and long message’, ‘The Car’, ‘Be’까지 총 여섯 작품을 옴니버스 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김성용 예술감독은 “이번 작품 ‘Be’는 대구시립무용단의 여러 작품을 다채롭게 볼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잘 알려진 바체바무용단의 작품 ‘데카당스’의 옴니버스 형식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기대해도 좋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대구시립무용단은 1981년 창단한 대한민국 최초의 국공립현대무용단으로 상임단원(정단원)이 있는 유일한 우리나라 현대무용단이다. 대구를 대표하는 무용단으로 한국은 물론 아시아, 유럽 등 해외 공연 및 교류를 통해 국내외에서의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최근 국공립무용단으로서는 처음으로 키부츠무용단 출신의 이탈리아 댄서와 아르헨티나 국적의 외국 상임단원을 뽑는 파격적인 결정을 하며 새로운 시도를 이어 나가고 있다.
MODAFE 2020의 모든 공연 관람은 ‘거리두기 객석제’ 정책을 실시한다. 공연관람에 대해 정부지침을 따르는 것으로, 관객은 좌석 좌우로 한 좌석씩, 앞뒤로 한 좌석씩 비워 두고 관객간 거리를 유지한 채 공연을 홀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공연장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뒤 열감지카메라를 통과해야만 공연 관람이 가능하다. 극장 측도 공연장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공연 전후 내부 소독도 철저히 실시하여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가 같은 공간(Square)에 존재하는 우리의 몸은 아르코예술극장이나 네이버TV, V라이브의 온라인 생중계로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는 관객들과 함께 그 답을 찾아 나간다. 극장 관람이 어려운 시민의 방구석까지 찾아가 선보이는 ‘모다페 온라인 생중계’는 모다페에 참가하는 전 작품에 대해 진행한다. 단, 축제 기간 중 2회 공연을 하는 작품의 5월 16일과 29일 공연을 제외된다.
- 선이 살아있는 연기를 보여주는 이엘 배우, MODAFE 홍보대사 위촉
- [MODAFE 2020 ①]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대표공연예술제'
- [MODAFE 2020 ③]모다페 공모 선정작 ‘MODAFE Collection’
- [MODAFE 2020 ④] Center Stage of KOREA & SEOUL
- [MODAFE 2020 ⑤] 한국현대무용계에서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의 열전 “The New Wave”
- [MODAFE 2020 ⑥] ‘Spark Place’를 거쳐 성장한 안무가들의 열전, “Spark Best Collection”
- [MODAFE 2020 ⑦] 인생 속 아름다운 관계를 떠오르게 만드는 안무가 김혜윤의 “관계의 기술”
- MODAFE 2020 개막식에서 명예회원증을 수여받은 모다페 홍보대사, 이엘 배우
- [MODAFE 2020 ⑧] 흔들리고 고민하며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 안무가 정수동의 “혼재”
- [MODAFE 2020 ⑨] 귓가에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안무가 정재우의 “무인도”
- [MODAFE 2020 ⑩] 자유분방한 움직임 속에 깊은 이야기를 담아낸, 안무가 이동하의 “Guernica again”
- [MODAFE 2020 ⑪] "MODAFE 2020" 개막식
- [MODAFE 2020 ⑫] 순수하고 도발적인 저항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안무가 이경은의 “OFF destiny”
- [MODAFE 2020 ⑬] 긴 여정의 시작을 보여주는, 안무가 김설진의 “섬”
- [MODAFE 2020 ⑭] 가야금 선율에 맞춰 무대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듯한,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
- [MODAFE 2020 ⑮] 시간의 박람회를 관람케 만든, 안애순 Project의 “Times square”
- [MODAFE 2020 ⑯] 아프지 않기 위해 중간의 괜찮음을 선택한, 안무가 김정수의 "적당한 사람들"
- [MODAFE 2020 ⑰] '나'를 지켜가는 끊임없는 노력, 안무가 안현민의 “저항운동”
- [MODAFE 2020 ⑱]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안무가 오윤형의 “Tongue for nothing”
- [MODAFE 2020 ⑲] '시간 속 살아남음'의 의미를 묻는, 안무가 이화선의 “희석된 시간”
- [MODAFE2020 ⑳]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기억, Boogie company의 “그날의 기억”
- [MODAFE2020 ㉑] 진짜 '나'를 찾고 싶은 우리의 이야기, C2Dance Company의 “새빨간 거짓말”
- [MODAFE2020 ㉒] 내 안의 또 다른 나일지 모를, TheParkDance의 “처용 - 불안과 불신속에서”
- [MODAFE 2020 ㉓] 함께 가야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갈 수 있는 우리, 멜랑콜리 댄스컴퍼니의 “비행(飛行)”
- [MODAFE 2020 ㉔] 스스로 만든 경계선들을 지우고픈, 최은지 Dance Project의 “겸손한 취향”
- [MODAFE 2020 ㉕] 한계를 넘으려는 고차원의 자유로움을 향한 움직임, 시나브로 가슴에의 “ZERO”
- [MODAFE 2020 ㉖] 심장 박동을 요동치게 만드는 호흡 속 거친 움직임, Modern Table의 “Breathing Attack Ⅱ中”
- [MODAFE 2020 ㉗] 꾸준히 의미 속 무의미를 찾아가고 있는, 안무가 신창호의 “NO Comment”
- [MODAFE 2020 ㉘] 노래의 기운을 모티브로 한 움직임으로 관객과 소통을 꾀하는, 블루댄스씨어터의 “The Song”
- [MODAFE 2020 ㉙] 도구 속에 전복된 인간성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처럼 그려낸, 툇마루 무용단의 “Homo Faber-After Mankind”
-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 [MODAFE 2020 ㉛] 건강하게 '한'을 풀려는 당당한 의지가 느껴지는, 안무가 이세승의 “한(恨)”
- [MODAFE 2020 ㉜] 이 세상의 오타쿠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하는, 고블린파티의 “소극적적극”
- [MODAFE 2020 ㉝] 미지의 언어를 찾아가는 여정,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바디콘서트(remix)”
- [MODAFE 2020 ㉞] 기본 위의 자유로움, Company J의 “놀음-Hang Out”
- [MODAFE 2020 ㉟] 인생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듯한, DODOMOOV DANCE THEATER의 “수평적곡선: 숨 쉬는 몸”
- [MODAFE 2020 ㊱] '말'의 굴레에 갇혀 있던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정유진 Common Dance Project의 “나비의 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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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AFE 2020 ㊳]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대구시립무용단의 “Be”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