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05/12 16시 기준

한국 확진자 10,909

한국 퇴원자 9,632

중국 확진자 82,918

중국 사망자 4,633

  • 네이버포스트
  • 네이버tv
  • 다음카페
  • 네이버회원가입
젊은이들에게서 배우는 운동후 먹은면 좋은 음식 8가지는..
상태바
젊은이들에게서 배우는 운동후 먹은면 좋은 음식 8가지는..
  • 이호규 기자
  • 승인 2020.05.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프리존=이호규 기자] 운동을 장시간하고 나서는 힘이 빠지고 허기가 지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태우고 단시간에 땀을 흘리는 운동을 즐겨한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 HIIT)은 특정운동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등산, 달리기, 싸이클, 혹은 피트니스 근육운동 등 어디든 해당되며 가벼운 기구라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횟수로 훈련하는 것도 HIIT에 포함된다.

사람들은 심장이 두근거리는 HIIT을 하고 난 후 고단백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연료를 보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특히,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상에 HIIT를 추가하는 경우 적절한 영양 섭취와 짝을 이루어야 한다. 운동 후 올바른 유형의 음식으로 몸을 재충전한다면 근육 회복과 성장에 도움이 되고 운동 중 손실된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다.

지난 8일(현지시간) 헬스라인닷컴은 2019년에 발표된 논문을 인용해 HIIT가 생물학적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124명을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다른 강도의 운동을 하도록 한 후 세포노화 정도를 보여주는 염색체 구조를 분석했다며 HIIT 운동 후 60~ 90분 이내에 몸에 영양분을 공급하면 고갈된 글리코겐 저장소를 보충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헬스라인닷컴은 운동 후 힘이 빠질 때 보충할 수 있는 음식 5가지를 공개했다.

계란

근육은 인체의 가장 큰 당분 저장소다. 근육은 간보다 2배나 많은 당분을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해 혈당이 급격히 치솟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계란에 포함된 탄수화물은 운동 후 고갈된 글리코겐 저장소를 보충해준다.

계란은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간주된다. 이는 근육 회복을 돕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또한 계란에는 에너지 생산에 도움되는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다.

격렬한 운동 후 계란과 함께 참치와 시금치 샐러드를 섭취하는 것이 몸에 좋다. 계란은 당신의 몸이 단백질을 흡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영양소들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식이섬유, 비타민 등을 포함한 항노화식품이다. 운동 후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고 근육 피로를 풀고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 헬스라인닷컴은 식이섬유가 손실된 주스 한 병을 마시는 것보다 신선한 생과로 섭취하는 것이 훨씬 몸에 유익하다고 전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미네랄 함양이 높아 노화방지와 시력보호, 면역력 증진 등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식단에도 융합될 수 있다. 블루베리는 코코넛 요구르트와 함께 섞어 섭취하면 한층 맛을 더 낼 수 있다.

검은콩

검은콩은 미네랄,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풍부하며 몸을 회복하는데 좋은 식품이다. 격렬한 운동 후에 섭취하면 사용된 근육을 다시 튼튼하게 해주고 몸이 더 빨리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또 콩 속에 들어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새로운 에너지를 생성시킨다.

특히 청소년은 운동 후 1~2시간 안에는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므로 운동 후 2시간 이내에는 영양 섭취를 취하는 것이 좋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는 독소 제거 기능을 해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칼륨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는 독소 제거 기능을 해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당근과 토마토

운동할 때 우리 몸은 평소보다 10~15배나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한다. 산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세포까지 산화되기 쉽기 때문이다.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제 베타카로틴은 세포막을 보호해 세포의 산화를 막고 운동능력을 강화시킨다.

토마토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는 독소 제거 기능을 해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운동 30분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운동 후 근육통을 완화 시켜준다. 몸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화합물 프로스타글란딘의 양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심혈관 시스템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준다.

연어에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식욕 억제와 체중감소 효과도 있다.강도 높은 운동으로 손상된 근육을 재합성하는 데 도움되며 연어에 풍부한 비타민D 역시 근육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녹차

지방분해에 좋은 녹차는 물을 먹기 힘들어하는 다이어터들에게 좋다.

지방분해와 에너지보충을 돕는 녹차는 뛰어난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높혀주고, 운동 후 먹으면 근육통을 완화해 운동 직후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녹차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카테킨 말고도 타닌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닭가슴살

그 밖에는 운동하시는 분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이 닭가슴살이다. 닭가슴살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서 단백질이 매우 풍부해 운동 후 근손실을 막고 재합성을 도와준다.

운동 직후 한시간 안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며, 요즘에는 닭가슴살로 만든 제품들이 엄청 많으니 입맛에 맞게 골라 먹으면 좋다.

아보카드​

운동 후 먹으면 좋은 바로 숲속의 버터라고도 불리는 아보카도 이다

아보카도는 운동으로 인해 손상 된 근육을 재생하는 불포화 지방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필수 영양소도 골고루 들어가 있어 운동 후 식사에 딱이라고 한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D 등 미네랄도 풍부해서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안먹을 이유가 없겠다.

정치핫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