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지사, "포스트 코로나 접어든 전북과 대한민국에 새로운 희망의 불씨"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라북도(도지사;송하진)가 12일 전주상공회의소에서 ‘2022 전북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대회’조직위원회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돌입했다.

이날 행사에는 송하진 도지사, 정강선 전북체육회장, 김광호 전북경제살리기 도민회의 회장, 이선홍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 등 각계 인사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보영상 시청, 대회 추진경과 보고, 조직위원장 및 임원 선출, 정관 승인, 위촉장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
 
대회 조직위원장에는 유치과정에서부터 진두지휘를 해왔던 송하진 도지사가 선임됐으며, 집행위원장에는 2017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이종석 전 사무총장이 선출되는 등 각계를 대표하는 전국단위 실무형 인사들로 조직위가 꾸려져 성공개최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송하진 조직위원장은 “전라북도는 ‘17년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부터 ‘20년 전국생활체육대축전까지 연이은 대규모 체육행사 개최를 통해 대회 개최역량과 기반을 다져온 스포츠 선진지”라며 자신감을 내비쳤고, “2022 전북아태마스터스대회를 반드시 성공시켜 대한민국의 위상 제고와 생활체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성공개최를 향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2022 전북 아태마스터스대회' 개최도시 확정 당시./ⓒ전라북도

각계각층의 축전도 이어졌다.

먼저,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은 “코로나19로 지친 도민들에게 2022 전북 아태마스터스대회,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개최 등 반가운 소식으로 힘이 되길 바란다”며 도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다짐했다.

이승훈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체육과장은 “중장년층의 체육활동을 장려하는 스포츠 한마당인 2022 전북 아태마스터스대회가 국민 건강 100세 시대를 열어가는 생활스포츠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대회주무부처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또,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 한국관광공사 안영배 사장 등 재계·체육계·정계·학계 인사들도 한마음 한뜻으로 축하를 보냈다.
 
대회주관 국제기구인 국제마스터스대회협회(IMGA) Jens- Holm(옌스홀름) 사무총장은 직접 참석하지 못한 아쉬움을 표하며 “IMGA 또한 조직위원회와 공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성공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 2022아태마스터스대회가 대한민국과 전라북도에 희망을 불어넣어 주기를 바란다”며 축하영상을 전했다.

앞서, 도는 지난 2018년 대회 유치선언을 하고, 신규시설 투자 없이 경제대회를 치를 수 있는 강점을 들어 같은 해 10월 대한체육회 심의와 11월 전북도의회 유치동의안을 속전속결로 통과했다.

이에 힘입어 2019년 2월 문화체육관광부 국제행사 심사통과, 7월 기획재정부 국제행사 최종심사 통과로 국가행사로 인정을 받았다.

전북도청
'2022 전북 아태마스터스대회' 개최도시 서명식./ⓒ전라북도

마침내, 2019년 10월 스위스 올림픽 박물관에서 개최지 심사 프레젠테이션을 성공리에 마무리해 2년간의 유치 대장정 끝에 개최지로 확정됐으며, 11월은 IMGA와 전북도 간의 개최계약 서명으로 개최지로서 공식적인 지위를 확보해 유치 대장정의 결실을 맺었다.

조직위원회는 이날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법인설립 및 사무처 공식출범에 이어 참가 선수단 유치, 유관기관과의 파트너십 구축, 국내외 체육협회와의 가교역할 수행에 전념하는 등 2년 앞으로 성큼 다가온 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2022 전북 아태마스터스대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제생활체육종합대회로 26개 종목으로 구성돼 70개국 1만3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2022년 6월 10일~18일까지 9일간 전라북도에서 개최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