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집단 감염에 목소리 "아웃팅 걱정 크지만 당장 검사 받아야"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안정기에 접어 들었던 코로나19가 '이태원 클럽' 확진자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상황에서 결국 방송인 홍석천 씨가 입을 열었다.

홍석천 씨 인스타그램
홍석천 씨 인스타그램

그동안 신천지에 의한 코로나 확산에는 목소리를 내던 홍석천 씨가 이태원 클럽 확산에는 침묵하는 것을 두고 성소수자를 대표해 입장을 표명하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12일 심사숙고 끝에 내놓은 홍석천 씨의 입장에 다시 지지 여론이 확산됐다.

“지금 당장 용기를 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홍 씨는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성소수자는 자신의 정체성이 가족, 지인, 사회에 알려지는 게 두려운 게 사실”이라면서도 “지금은 용기를 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아웃팅’(성 정체성이 타인에 의해 강제로 공개되는 것)에 대한 걱정이 크다는 건 누구보다 잘 안다"라며 "하지만 지금은 그 무엇보다도 본인과 가족, 사회의 건강과 안전이 우선이다. 다행히 ‘익명 보장’ 검사가 가능하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당장 검사를 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방역 당국과 의료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쏟은 그동안의 힘과 노력이 헛되지 않게 지금 당장 용기를 내서 검사에 임하길 간곡히 권한다”라고 거듭 호소했다.

그의 이러한 발언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이태원 클럽 중 성소수자들이 자주 찾는 곳이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클럽 방문자들이 신분 노출 때문에 검사를 꺼린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홍석천 씨의 인스타그램에는 이태원 성소수자 클럽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입장을 밝혀 달라는 댓글이 줄을 이었다. 

홍 씨는 지난 3월 신천지 신도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했을 때도 "제발 자진해서 검사받으라"며 "당신들의 믿음에 대해 뭐라 할 마음이 없다. 다만 지금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에 화가 난다. 아직도 숨어 있는 사람이 이리 많냐"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당시의 상황과 비교한 네티즌들은 그에게 "직접 나서 달라. 빨리 조사를 받으라고 말해달라", "이전에 신천지에 쓴소리한 것처럼 성소수자들에게도 쓴소리 부탁한다", "님의 한마디가 다른 사람들 말 백 마디보다 효과적이다"라며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부탁했다.

홍 씨의 입장 표명이 없자 일각에서는 신천지 집단 감염 때는 앞장서서 비난하더니, 자신의 생활 터전인 이태원과 성소수자 관련해서는 침묵을 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하지만 이날 자신의 견해를 솔직히 밝혔다.

그는 이미 오래전 자신의 성 정체성을 솔직하게 밝혔고, 방송인으로서 당당하게 활동했다. 특히 각종 사회 문제에 앞장서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비판을 아끼지 않는 인물로도 유명세를 탔다.

홍석천 씨 인스타그램
홍석천 씨 인스타그램

한편 이날 성소수자 단체들은 ‘코로나19 성소수자 긴급 대책본부’를 꾸리고 성소수자 혐오와 차별 대응, 검진 독려, 방역당국과의 직접 소통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 성소수자들은 코로나19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길 바라고 있으며, 방역당국과 소통하며, 검진에 방해가 되는 걸림돌을 없애기 위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선 보건당국과 소통하고 협력을 모색하며 이태원 및 강남 방문자들이 검진을 받고 자가격리를 하는 과정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함으로써 자발적으로 검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