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이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기억연대)와 관련된 논란에 대해 기부금 논란 등으로 지난 수십년 동안 위안부 문제 해결 등을 위해 노력한 것을 부정해선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정의기억연대를 본격적으로 엄호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수십 년간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해 온 시민단체”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그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1990년,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 대책협의회’가 결성됐다.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30년간 1439 차례의 수요집회를 진행해 왔다. 정의기억연대의 헌신적인 활동 덕분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심각성과 일제의 잔인함이 전 세계에 알려졌고 공론의 장으로 나올 수 있었다. 전국, 전 세계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역시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기부금 논란으로 지난 30년간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헌신해 온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이 부정돼선 안 된다”며 “기부금 회계 처리에 실수가 있었다면 바로 잡으면 된다. 저는 그동안의 정의기억연대의 활동과 성과를 높게 평가한다. 앞으로도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정의기억연대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의원ㆍ당선인들(강창일, 김상희, 김영주, 우상호, 남인순, 박홍근, 홍익표, 송갑석, 송옥주, 정춘숙, 제윤경, 고민정, 양향자, 이수진, 임오경)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당선인을 향한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빌미로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이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운동을 폄하하려는 부당한 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일본군 성노예제는 인류 역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참담하고 악랄한 전쟁범죄였다”며 “정의기억연대는 우리 사회가 잊고 있고 외면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공론의 장으로 나오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해 왔다. 정의기억연대의 활동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 피해의 심각성과 전범국가 일본의 잔인함을 드러내는 도화선이 됐다. 또한 정의기억연대는 피해자를 배제하고 역사의 진실을 덮으려는 굴욕적인 2015년 한일합의를 폐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회의원들과 당선인들은 지난 30년간 정의기억연대가 해 온 노력을 존중하고 높이 평가한다”며 “정의기억연대가 설혹 작은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이로 인해 활동의 의미와 성과가 부정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정의기억연대의 기부금 관련 의혹은 하루빨리 적극적인 소명이 이뤄져 의구심이 해소되기 바란다”며 “다만 분명한 것은 ‘위안부’ 진상 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 일본의 책임 추궁을 위한 시민사회의 헌신적인 노력과 성과가 훼손돼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민진 대변인은 “정의기억연대의 기부금 의혹 문제와 특정 정치인의 자질 문제, 그리고 ‘위안부’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의 의의와 박근혜 정권 당시 이뤄진 한일 합의의 문제점은 각각 별개의 사안으로 접근돼야 한다”며 “본 사안을 정치공세의 도구로 삼아, 운동의 의의를 훼손하고 이전 정권의 과오를 정당화하려는 시도는 규탄 받아 마땅하다. ‘위안부’ 문제는 정치공방의 소재로 활용되기에는 역사적인 무게가 큰 사안임을 명심해야 한다.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피해자 명예 회복 및 배상이 이뤄질 때까지 ‘위안부’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과 정치권의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 일본 대사관 앞 수요집회도 멈추지 않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이하 4ㆍ16연대)도 1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정의기억연대는 30년 동안 피해자와 함께 일본군 성노예제와 전 세계 전시 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였다”며 “특정 세력과 일부 언론이 아무리 거짓으로 감추려 해도 진실은 감출 수 없다. 4ㆍ16연대는 정의기억연대의 정당한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