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AFE Choice #1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 지난 15일 개막공연과 16일 양일간 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1“이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을 비롯하여 네이버 생중계로 랜선 관객들과 함께 하였다.
‘MODAFE Choice #1’의 포문을 연 현대무용가 이경은은 한양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무용학을 공부했고, 경기대학교 대학원에서 공연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6년 안무 데뷔작 “흔들리는 마음”을 발표하여 ‘대한민국 무용계의 새로운 이단아’로 주목 받으며 한국현대무용협회 신인상을 거머쥐었으며, 2002년 리케이댄스(LEE K. DANCE)를 창단해 예술감독으로서 다양한 방식의 안무적 실험과 도전을 해오고 있다.
순수와 도발, 중성적 매력, 적극적인 무대매너, 간결미의 결정체로 평단과 관객으로부터 예술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안무가 이경은은 독창적 안무발상과 파워풀한 춤이 특징이다. 삶의 경험을 재치 있게 상징적으로 투영된 그녀의 작품은 깊이 있는 리서치를 바탕으로 관계, 숫자, 꿈, 우주 등 일상의 주제를 동시대적 감각으로 포착해 한국의 맥락에서 풀어낸다.
200년대 초반부터 동아일보, KBS 등 매체를 통해 주목할 차세대 안무가로 조명되며, 안무가로 데뷔한 1996년부터 최근까지 국내 저명한 무용상을 휩쓸었다. 장르를 넘어 연극, 창극, 웹드라마 등에서도 꾸준한 러브콜을 받고 있는 그녀는 평창패럴림픽 개폐회식 조안무(2018) 등에 참여했다.
일찍부터 해외무대에 진출해 세계적 주목을 받아온 안무가 이경은은 미국 뉴욕 댄스스페이스센터 해외 연ㅅ누에 참여해 미국 Raw Material에 초청(2000)되었으며, 프랑스 몽펠리에 당스 페스티벌 안무 구성 워크숍에 한국인 최초로 초청(2002)되었다. 미주,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 세계각지의 극장 및 축제에 초청되어 공연한 바 있으며, 일본 아오야마극장 제작 한중일 공동작업(2003), 프랑스 르와요몽재단 제작 공동작업(2005), 프랑스 랑콩트르 코레그라피크 드 센생드니 제작 공동작업(2016), 미국 ADF 주최 국제안무가레지던스 ICR 상주예술가 초청(2017) 등 다양한 국제협력합작에 참여했다.
여성, 한국인, 주어진 운명으로부터 탈출함을 이야기하는 작품 “OFF destiny’는 희미한 조명 아래 뒷모습이 비추며 조명이 천천히 밝아지며 시작한다. 사각의 조명이 비치면 같은 동작들이 다각도로 무대 위에서 펼쳐지며 반복된다. 조명 아래 선명하게 보이는 그녀의 당당해 보이는 유두 또한 안무가가 답답한 고정관념과 세상의 편견 탈출에 대한 의도로 느껴진다.
음악도 없이 오롯이 홀로 반복되는 움직임으로 채워가는 무대 위 사각의 공간은 점점 좁아진다. 끊임없이 변조되는 재치 있는 움직임은 주어진 운명과 좁아지는 고정된 역할로부터 탈출하는 환상 속으로 모두를 안내해 준다.
계속해서 넘어져도 계속해서 일어나 당당하게 세상과 마주하는 그녀의 메시지는 관객들에게 짧고 간결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긴 여운을 남겨 주었다.
- [MODAFE 2020 ⑪] "MODAFE 2020" 개막식
- [MODAFE 2020 ⑩] 자유분방한 움직임 속에 깊은 이야기를 담아낸, 안무가 이동하의 “Guernica again”
- [MODAFE 2020 ⑨] 귓가에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안무가 정재우의 “무인도”
- [MODAFE 2020 ⑧] 흔들리고 고민하며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 안무가 정수동의 “혼재”
- [MODAFE 2020 ⑦] 인생 속 아름다운 관계를 떠오르게 만드는 안무가 김혜윤의 “관계의 기술”
- [MODAFE 2020 ⑥] ‘Spark Place’를 거쳐 성장한 안무가들의 열전, “Spark Best Collection”
- [MODAFE 2020 ⑤] 한국현대무용계에서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의 열전 “The New Wave”
- [MODAFE 2020 ④] Center Stage of KOREA & SEOUL
- [MODAFE 2020 ③]모다페 공모 선정작 ‘MODAFE Collection’
- [MODAFE 2020 ②]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 [MODAFE 2020 ①]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대표공연예술제'
- [MODAFE 2020 ⑬] 긴 여정의 시작을 보여주는, 안무가 김설진의 “섬”
- [MODAFE 2020 ⑭] 가야금 선율에 맞춰 무대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듯한,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
- [MODAFE 2020 ⑮] 시간의 박람회를 관람케 만든, 안애순 Project의 “Times square”
- [MODAFE 2020 ⑯] 아프지 않기 위해 중간의 괜찮음을 선택한, 안무가 김정수의 "적당한 사람들"
- [MODAFE 2020 ⑰] '나'를 지켜가는 끊임없는 노력, 안무가 안현민의 “저항운동”
- [MODAFE 2020 ⑱]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안무가 오윤형의 “Tongue for nothing”
- [MODAFE 2020 ⑲] '시간 속 살아남음'의 의미를 묻는, 안무가 이화선의 “희석된 시간”
- [MODAFE2020 ⑳]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기억, Boogie company의 “그날의 기억”
- [MODAFE2020 ㉑] 진짜 '나'를 찾고 싶은 우리의 이야기, C2Dance Company의 “새빨간 거짓말”
- [MODAFE2020 ㉒] 내 안의 또 다른 나일지 모를, TheParkDance의 “처용 - 불안과 불신속에서”
- [MODAFE 2020 ㉓] 함께 가야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갈 수 있는 우리, 멜랑콜리 댄스컴퍼니의 “비행(飛行)”
- [MODAFE 2020 ㉔] 스스로 만든 경계선들을 지우고픈, 최은지 Dance Project의 “겸손한 취향”
- [MODAFE 2020 ㉕] 한계를 넘으려는 고차원의 자유로움을 향한 움직임, 시나브로 가슴에의 “ZERO”
- [MODAFE 2020 ㉖] 심장 박동을 요동치게 만드는 호흡 속 거친 움직임, Modern Table의 “Breathing Attack Ⅱ中”
- [MODAFE 2020 ㉗] 꾸준히 의미 속 무의미를 찾아가고 있는, 안무가 신창호의 “NO Comment”
- [MODAFE 2020 ㉘] 노래의 기운을 모티브로 한 움직임으로 관객과 소통을 꾀하는, 블루댄스씨어터의 “The Song”
- [MODAFE 2020 ㉙] 도구 속에 전복된 인간성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처럼 그려낸, 툇마루 무용단의 “Homo Faber-After Mankind”
-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 [MODAFE 2020 ㉛] 건강하게 '한'을 풀려는 당당한 의지가 느껴지는, 안무가 이세승의 “한(恨)”
- [MODAFE 2020 ㉜] 이 세상의 오타쿠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하는, 고블린파티의 “소극적적극”
- [MODAFE 2020 ㉝] 미지의 언어를 찾아가는 여정,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바디콘서트(remix)”
- [MODAFE 2020 ㉞] 기본 위의 자유로움, Company J의 “놀음-Hang Out”
- [MODAFE 2020 ㉟] 인생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듯한, DODOMOOV DANCE THEATER의 “수평적곡선: 숨 쉬는 몸”
- [MODAFE 2020 ㊱] '말'의 굴레에 갇혀 있던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정유진 Common Dance Project의 “나비의 혀”
- [MODAFE 2020 ㊲] 순수한 감성의 세계로 가고픈 인간의 욕망, 안무가 양승관의 “칭클챙클”
- [MODAFE 2020 ㊳]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대구시립무용단의 “Be”
- [HIP合(힙합) ③] 일상을 리듬으로 깨우는 이경은 안무가의 "브레이킹"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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