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AFE Choice #1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 지난 15일 개막공연과 16일 양일간 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1“이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을 비롯하여 네이버 생중계로 랜선 관객들과 함께 하였다.
MODAFE가 자신 있게 내놓은 프로그램, ‘MODAFE Choice #1’의 대미를 장식한 안애순 Project는 안무자의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작품 중 무용수들에 의해 선별, 아카이빙 된 움직임을 호출하여 안무한다.
그 동안 안무자의 작품이 시간성에 초점이 맞춰진 작업이 많았고 지금의 시대적 현실을 반영했을 때 이번 작업 또한 ‘시간의 의미’를 가져 보고자 했다. 16명의 무용수들은 안무가와 함께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과거의 작업들을 수집・나열・편집 재구성하며 재연이 아닌 ‘재현’의 공간을 만들어 냈다.
이미 지나가버린 존재하지 않는 과거
아직 오지 않은 실재하지 않은 미래
매 순간 과거의 시간이 되는 제로의 시간, 현재
존재하지 않으면서도 갇혀버린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들
몸은 시간의 수행자로서,
현재에 과거의 행위를 반복하면서 미래를 그린다
과거나 현재에 드러나지 않은 관계들이 관찰되면서
기억, 감지, 예상의 시간을 만든다.
Times Square는 지난 20년간 안무가의 작품 안에서 발생되었던 움직임들을 다른 방식으로 호출하는 작업이다.
무용수들에 의해 선별된 움직임들은 지금의 무대에서 다시 직조된다. 무용수들에 의해 선별된 움직임들은 새로운 현재성을 창발 시킨다.
무대 위에는 시제를 가진 몸이 나타나고, 외부 환경과 관계하는 몸들이 동원된다. 그리고 시간성에 대한 질문은 삶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과 마주하기에, 시간의 흐름과 궤도의 장치들은 시간차를 가지고 광장을 선회하며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고 던진다.
시간의 박람회를 관람케 만드는 이번 무대는 물리적 그리고 시간적 거리감을 극복해 내지 못하며 기록의 형태로 열거・조합되어, 작품간 맥락과의 연결은 존재하지 않기에 각 움직임 간 교감이나 반응은 없다. 그저 혼재된 기억이 복잡하게 얽히고 얽히며 스치듯 지나갈 뿐이다.
이 광장에서, 절대적 시간성을 가지고 공간에 갇혀있던 기록의 움직임들은 현재라는 시공간 속에서 이전 공연들을 마주했던 이들에게는 기억의 환기를 불러오고, 처음 공연을 접하는 이들에게는 새로운 움직임으로 감지된다. 마지막 순간에도 멈춰 선 무용수들을 한 사람만이 움직이며 카메라로 기록을 남김은 과거가 될 현재에 대한 기록이자 미래에 대한 관찰일 것이다.
- [MODAFE 2020 ⑭] 가야금 선율에 맞춰 무대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듯한,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
- [MODAFE 2020 ⑬] 긴 여정의 시작을 보여주는, 안무가 김설진의 “섬”
- [MODAFE 2020 ⑫] 순수하고 도발적인 저항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안무가 이경은의 “OFF destiny”
- [MODAFE 2020 ⑪] "MODAFE 2020" 개막식
- [MODAFE 2020 ⑩] 자유분방한 움직임 속에 깊은 이야기를 담아낸, 안무가 이동하의 “Guernica again”
- [MODAFE 2020 ⑨] 귓가에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안무가 정재우의 “무인도”
- [MODAFE 2020 ⑧] 흔들리고 고민하며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 안무가 정수동의 “혼재”
- [MODAFE 2020 ⑦] 인생 속 아름다운 관계를 떠오르게 만드는 안무가 김혜윤의 “관계의 기술”
- [MODAFE 2020 ⑥] ‘Spark Place’를 거쳐 성장한 안무가들의 열전, “Spark Best Collection”
- [MODAFE 2020 ⑤] 한국현대무용계에서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의 열전 “The New Wave”
- [MODAFE 2020 ④] Center Stage of KOREA & SEOUL
- [MODAFE 2020 ③]모다페 공모 선정작 ‘MODAFE Collection’
- [MODAFE 2020 ②]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 [MODAFE 2020 ①]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대표공연예술제'
- [MODAFE 2020 ⑯] 아프지 않기 위해 중간의 괜찮음을 선택한, 안무가 김정수의 "적당한 사람들"
- [MODAFE 2020 ⑰] '나'를 지켜가는 끊임없는 노력, 안무가 안현민의 “저항운동”
- [MODAFE 2020 ⑱]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안무가 오윤형의 “Tongue for nothing”
- [MODAFE 2020 ⑲] '시간 속 살아남음'의 의미를 묻는, 안무가 이화선의 “희석된 시간”
- [MODAFE2020 ⑳]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기억, Boogie company의 “그날의 기억”
- [MODAFE2020 ㉑] 진짜 '나'를 찾고 싶은 우리의 이야기, C2Dance Company의 “새빨간 거짓말”
- [MODAFE2020 ㉒] 내 안의 또 다른 나일지 모를, TheParkDance의 “처용 - 불안과 불신속에서”
- [MODAFE 2020 ㉓] 함께 가야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갈 수 있는 우리, 멜랑콜리 댄스컴퍼니의 “비행(飛行)”
- [MODAFE 2020 ㉔] 스스로 만든 경계선들을 지우고픈, 최은지 Dance Project의 “겸손한 취향”
- [MODAFE 2020 ㉕] 한계를 넘으려는 고차원의 자유로움을 향한 움직임, 시나브로 가슴에의 “ZERO”
- [MODAFE 2020 ㉖] 심장 박동을 요동치게 만드는 호흡 속 거친 움직임, Modern Table의 “Breathing Attack Ⅱ中”
- [MODAFE 2020 ㉗] 꾸준히 의미 속 무의미를 찾아가고 있는, 안무가 신창호의 “NO Comment”
- [MODAFE 2020 ㉘] 노래의 기운을 모티브로 한 움직임으로 관객과 소통을 꾀하는, 블루댄스씨어터의 “The Song”
- [MODAFE 2020 ㉙] 도구 속에 전복된 인간성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처럼 그려낸, 툇마루 무용단의 “Homo Faber-After Mankind”
-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 [MODAFE 2020 ㉛] 건강하게 '한'을 풀려는 당당한 의지가 느껴지는, 안무가 이세승의 “한(恨)”
- [MODAFE 2020 ㉜] 이 세상의 오타쿠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하는, 고블린파티의 “소극적적극”
- [MODAFE 2020 ㉝] 미지의 언어를 찾아가는 여정,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바디콘서트(remix)”
- [MODAFE 2020 ㉞] 기본 위의 자유로움, Company J의 “놀음-Hang Out”
- [MODAFE 2020 ㉟] 인생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듯한, DODOMOOV DANCE THEATER의 “수평적곡선: 숨 쉬는 몸”
- [MODAFE 2020 ㊱] '말'의 굴레에 갇혀 있던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정유진 Common Dance Project의 “나비의 혀”
- [MODAFE 2020 ㊲] 순수한 감성의 세계로 가고픈 인간의 욕망, 안무가 양승관의 “칭클챙클”
- [MODAFE 2020 ㊳]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대구시립무용단의 “Be”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