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rk Place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 MODAFE 2020에서 신예안무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그들의 멋진 재능을 관객들에게 알리는 동시에 우승을 향해 함께 실력을 겨누는 “Spark Place”가 지난 16일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개성 넘치는 신인 안무가들이 그들의 독특한 세계를 무대에 그려냈다.
안무가 김정수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창작과 예술사 전문사를 졸업하고 2013년 ‘공칠 프로젝트 그룹’을 공동 설립하여 ‘Wherever, Whenever, Whatever’를 모토로 움직임의 경계 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하고 실험하는 크리에이터이다. 대표작으로는 2017 일본 후쿠오카 댄스프린지 페스티벌 초청작 “내가 있는 곳과 내가 있는 곳 사이”, “나는 뛰어내리기 선수이다”, “PUDASI” 등이 있다.
적당히 중간에 서서 말을 한다.
적당히 중심의 중간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서성이며 바라본다.
적당히 지내지 못해 안절부절 이다.
적당히 중간에서 끊임이 없다.
적당한 사람들이란 결국은 적당하지 못한 사람들이다.
중간에 끼어있는 이들과 상황들.
가운데 마을에 사는 사람들의 중간의 춤이란 무엇일까.
서로 주고 받는 말과 몸짓은 소통을 위함일지 모르지만, 그 과정들이 항상 모두에게 같은 느낌을 주지는 않는다. 너무 가까운 거리가 누군가에게는 편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좀 더 거리가 필요하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잘 지내기 위한 관계 속 소통에서 더 다가오라는 몸짓인지 그만 오라는 몸짓인지 또는 무의식적으로 몸짓으로 보내고 있는 메시지가 어떤 의미일지 좀 더 세심한 배려가 요구될 것이다.
무엇을 위함인지, 누구를 위함인지조차 잘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사람들 속에서 함께 하기 위해 선택을 강요당한다. 적당히 괜찮은 사람으로, 보통사람으로 보여짐을 위해서 오히려 자신의 괜찮음은 뒷전이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데도 가만히 있는다면, 당신은 결국 그것 때문에 그들을 미워하게 될 것이다." - 앤드류 메슈스 -
나의 생각과 행동들이 지금은 맞는 것 같지만, 내일은 틀렸다 여길 수 있다. 그리고 확고한 주장은 확실한 나를 드러낼 수도 있지만 주변과 벽을 쳐 버림이 될 수도 있다. 관계에서 정답은 없기에, 마음이 아프지 않으려 중간을 끼어있음을 선택하는 것에 어느 누가 쉽게 맞고 틀림을 이야기 할 수 있을까?
- [MODAFE 2020 ⑮] 시간의 박람회를 관람케 만든, 안애순 Project의 “Times square”
- [MODAFE 2020 ⑭] 가야금 선율에 맞춰 무대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듯한,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
- [MODAFE 2020 ⑬] 긴 여정의 시작을 보여주는, 안무가 김설진의 “섬”
- [MODAFE 2020 ⑫] 순수하고 도발적인 저항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안무가 이경은의 “OFF destiny”
- [MODAFE 2020 ⑪] "MODAFE 2020" 개막식
- [MODAFE 2020 ⑩] 자유분방한 움직임 속에 깊은 이야기를 담아낸, 안무가 이동하의 “Guernica again”
- [MODAFE 2020 ⑨] 귓가에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안무가 정재우의 “무인도”
- [MODAFE 2020 ⑧] 흔들리고 고민하며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 안무가 정수동의 “혼재”
- [MODAFE 2020 ⑦] 인생 속 아름다운 관계를 떠오르게 만드는 안무가 김혜윤의 “관계의 기술”
- [MODAFE 2020 ⑥] ‘Spark Place’를 거쳐 성장한 안무가들의 열전, “Spark Best Collection”
- [MODAFE 2020 ⑤] 한국현대무용계에서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의 열전 “The New Wave”
- [MODAFE 2020 ④] Center Stage of KOREA & SEOUL
- [MODAFE 2020 ③]모다페 공모 선정작 ‘MODAFE Collection’
- [MODAFE 2020 ②]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 [MODAFE 2020 ①]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대표공연예술제'
- [MODAFE 2020 ⑰] '나'를 지켜가는 끊임없는 노력, 안무가 안현민의 “저항운동”
- [MODAFE 2020 ⑱]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안무가 오윤형의 “Tongue for nothing”
- [MODAFE 2020 ⑲] '시간 속 살아남음'의 의미를 묻는, 안무가 이화선의 “희석된 시간”
- [MODAFE2020 ⑳]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기억, Boogie company의 “그날의 기억”
- [MODAFE2020 ㉑] 진짜 '나'를 찾고 싶은 우리의 이야기, C2Dance Company의 “새빨간 거짓말”
- [MODAFE2020 ㉒] 내 안의 또 다른 나일지 모를, TheParkDance의 “처용 - 불안과 불신속에서”
- [MODAFE 2020 ㉓] 함께 가야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갈 수 있는 우리, 멜랑콜리 댄스컴퍼니의 “비행(飛行)”
- [MODAFE 2020 ㉔] 스스로 만든 경계선들을 지우고픈, 최은지 Dance Project의 “겸손한 취향”
- [MODAFE 2020 ㉕] 한계를 넘으려는 고차원의 자유로움을 향한 움직임, 시나브로 가슴에의 “ZERO”
- [MODAFE 2020 ㉖] 심장 박동을 요동치게 만드는 호흡 속 거친 움직임, Modern Table의 “Breathing Attack Ⅱ中”
- [MODAFE 2020 ㉗] 꾸준히 의미 속 무의미를 찾아가고 있는, 안무가 신창호의 “NO Comment”
- [MODAFE 2020 ㉘] 노래의 기운을 모티브로 한 움직임으로 관객과 소통을 꾀하는, 블루댄스씨어터의 “The Song”
- [MODAFE 2020 ㉙] 도구 속에 전복된 인간성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처럼 그려낸, 툇마루 무용단의 “Homo Faber-After Mankind”
-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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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AFE 2020 ㉞] 기본 위의 자유로움, Company J의 “놀음-Hang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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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AFE 2020 ㊱] '말'의 굴레에 갇혀 있던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정유진 Common Dance Project의 “나비의 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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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AFE 2020 ㊳]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대구시립무용단의 “Be”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