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봉산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불신의 골 해소 목적
주민들이 직접 나서 공정한 과정 통한 합리적 결정

박상돈 천안시장 긴급기자회견./ⓒ김형태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 긴급기자회견./ⓒ김형태 기자
일봉산지킴이연대 천안시의회 본회의 때 일봉산 반대 긴급 성명발표./ⓒ김형태 기자
일봉산지킴이연대 천안시의회 본회의 때 일봉산 반대 긴급 성명발표./ⓒ김형태 기자

[뉴스프리존,천안=김형태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은 25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서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 관련해 긴급기자회견을 가졌다.

일봉산 민간공원은 도시계획시설로서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2020년 6월 30일 이후 공원에서 해제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천안시는 민간공원조성특례사업 통해 민간회사(일봉공원 주식회사)가 공원전체 면적 70% 이상을 토지매입하고 공원을 조성해 천안시에 기부채납 해 30% 이하 비공원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시는 도시공원 일몰제로 공원전체가 해제됨으로써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하고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 최대한의 공원녹지 확보 위해 주민편익시설과 공원을 동시에 조성하는 민간공원조성특례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 간 찬성과 반대 의견이 극명해 집회, 점거, 기자회견 등을 거듭해 왔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일봉산 도시공원과 관련해 시민 여러분 지혜를 구하기 위한 중요한 결심을 했음을 보고 드리려 이 자리에 섰습니다”라고 운을 뗐다.

또 “천안시는 2017년부터 일봉산 도시공원을 민간개발특례사업으로 진행하기 위한 행정정차를 진행해 왔다”며 “사업 초기부터 이 사업을 둘러싼 이견이 발생했고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생각의 차이가 공론장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못해 갈들은 그 만큼 더 크고 강해진 상태”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후보자 시절 저는 일봉산 도시공원과 관련해서 법적 권한과 범위 안에서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과정 통해 합리적 결정 내리겠다고 시민 여러분에게 말씀 드린 바 있다”면서 “그래서 오랜 고민 끝에 시민 여러분께서 제게 맡겨주신 천안시장의 권한으로 주민투표를 발의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 여러분께서 직접 이 문제 매듭을 풀어달라”며 “일봉공원 생활권에 속하는 일봉동, 신방동, 쌍용1동, 중앙동, 봉명동, 청룡동 등 6개 동 주민 여러분을 대상으로 6월 26일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 찬성과 반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일봉산 도시공원 정책결정은 많은 분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일”이라며 “이번 주민투표는 지방자치제도가 부활한 이래 천안시에서 처음 실시하는 주민투표이고 도시공원일몰제와 관련해서는 전국에서 처음 실시하는 주민투표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20일 천안시의회 개회식 때 일봉산지킴이연대(이하 지킴이연대)에서 기습 성명 발표를 하며 회의장이 아수라장이 됐었다.

본회의 개회 선언과 동시에 지킴이연대 일동이 일봉산 아파트 건설 행정절차에 대한 비판을 시작했고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선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등을 진행하는 동안 큰 소리로 성명을 낭독했었다.

이 같은 상황에 말리려는 시의회 직원들과 끝까지 발표하려는 지킴이연대 간 고성이 오갔고 몇몇은 몸싸움까지 벌였다.

지킴이연대는 성명서 통해 “구본영 전 시장이 지난 선거에서 천안시민 선택으로 당선됐지만 지역주민 의사를 철저히 무시하고 일봉산에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법원 선고 임박해 뒷구멍 행정으로 일방적 결정을 해 심각성이 보이는 것보다 더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봉산 아파트 개발 반대가 관철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단식까지 돌입하려 한다”며 “시민들 목소리를 언제까지 외면할거냐. 공무원들은 일봉산 아파트 개발 허가잘차를 즉시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또 “새로운 시장과 천안시민이 함께 일봉산 환경 보존 위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장했다. 

이날 천안시의회는 이은상 시의원 제안으로 ‘일봉산 개발에 대한 천안시민의 의견을 돕는 주민투표 실시 청구의 건’ 투표가 진행됐고 표결 결과 재석 25명, 찬성 9명, 반대 11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됐다.

투표를 지켜본 시민들은 “시민들에 필요하고 환경에도 필요한 사항이 분명하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도 잘 아는 사항인데 이마저도 당리당략에 따라 투표한 이들은 자격이 없다”고 쓴소리를 냈다. 

6월 26일 실시 예정인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 관련한 주민투표는 약 6억 500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고 투표 결과에 대한 실효성은 유효투표율 과반수 이상일 때로 한정한 상태다. 

정확한 수치 및 결과에 따른 시행 방향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