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공사 개발이익 극대화 등 3대 문제점 지적

 

 

 

한국전기공사협회 전북도회는 28일 도의회 기자실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도내 전기공사업계가 담합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전광훈 기자
한국전기공사협회 전북도회 관계자가  28일 도의회 기자실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전북도내 전기공사업계가 담합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전기공사협회 전북도회는 28일 도의회 기자실에서 새만금 태양광 3구역 사업의 문제점 및 지역상생 원칙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태양광 3구역 사업의 문제점으로, ▲공기업 발전사의 담합 의혹 ▲대기업 최저가 투찰로 인한 도내 시공업체 경쟁력 제로 ▲품질확보보다 새만금개발공사의 개발이익 극대화 등을 지적했다.

전북도회는 이 자리에서“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새만금 세빛발전소 컨소시업은 한국중부발전이 대표사로 선정일 1주일 전까지 공기업 발전사 3곳에서 컨소시업을 준비하고 있다가 돌연 불참을 선언하고 한국중부발전만 참여했다"며 공기업간의 담합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대기업의 최저가 투잘로 인해 도내 시공업체는 입찰에 참여해도 들러리 밖에 될 수 없어 업계의 생존 경쟁력이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특히“새만금 재생사업은 당초 침체된 지역기업 활성화를 정책목표로 지역 기업이 40%이상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나, 새만금개발공사는 지역상생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역 기자재 구매를 절대사항에서 권고사항으로 변경해 지역의 활성화보다는 지역업체를 고사시키고 있다"고 못박았다.

새만금 태양광 1구역 입찰시 지역 기자재 구매를 50%를 구매하도록 절대사항으로 공고한 반면 3구역 입찰시에는 권고사항으로 변경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전북도회는 “새만금 태양광 3구역 사업자 선정 공모는 품질확보 보다 새만금개발공사의 개발이익 극대화에 맞춰져 있다"면서 “새만금 태양광발전소는 염해지역의 특성상 품질경쟁이 돼야 하나, 새만금개발공사는 매립면허 사용권을 가장 높게 쓴 컨소시엄이 선정되도록 유도해 원가절감 등 품질확보가 불투명한 상태에서 대기업 실적 위주의 수주 우선경쟁으로 지역의 상생보다는 개발이익에만 치우치고 있다"고도 했다.

이와함께 전북도회는 새만금개발공사와 선정업체들이 지역상생 원칙 준수도 촉구했다.

이들은 “진정한 지역상생을 위해 태양광발전소 발주 규모를 공동불할 등으로 대폭 축소하고 입찰참가 자격 기준을 낮춰 지역 거점 중견업체와 지역 전문시공업계가 중심이 돼 입찰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계획수립을 위한 공기업 발전소 참여는 입찰이 아닌 준공 이후로 참여해 수요에 따른 자연스러운 가격 결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전기공사협회 양관식 전북도회장은 “우리 업계는 생존권을 걸고 원칙이 준수되지 않을 경우 도내 전기공사업계는 새만금 태양광발전소 사업 참여를 전면적으로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새만금개발공사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 2개 컨소시업이 참여했고 투명하고 공정한 기준과 방법에 의해 평가를 진행했다"며 “전북지역 4개 건설사(총 공사물량의 40%)가 공동수급에 참여했고 지역에서 생산하는 가자재로 총 투입 기자재의 50% 이상을 구입하기로 제안해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 지역상생방안 의결사항을 모두 준수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개발공사는 지난 21일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새만금세빛발전소(주) 컨소시업(대표사 한국중부발전)을 선정했으며,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발전사업은 오는 2022년 말까지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 산업연구용지 동쪽 일대에 국내 최대 규모인 99㎿ 태양광발전 시설을 만드는 프로젝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