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장애인 민원서비스 및 지능형 CCTV 활용 범죄예방 눈길

[뉴스프리존=박나리 기자] 정부의 첨단기술 기반 공공 서비스가 현실화되고 있다.

28일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지대범)에서는 원하는 민원서류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자동으로 작성을 도와주는 민원서비스, 수화를 인식하고 수화로 답하는 첨단 스마트 거울, 재난을 실시간 감시하고 취약지역의 안전을 챙기는 지능형 CCTV까지 마치 영화에서 나올법한 이야기가 지역에 확산되고 있다.  

정부의 공공서비스 혁신과제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역별 서비스를 살펴보면 △제주도의 인공지능 기반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대전시의 스마트 미러 활용 민원안내 서비스 △경기도의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글라스 활용 원격 안전점검 서비스 △ 서울 성동구와 경기 부천시의 지능형 스마트 선별과제 서비스 등이 있다.

특히 행정안전부는 각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의 담당자가 첨단 IT 기술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소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 책자도 발간했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은 "지역사회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이러한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는 실제적인 주민편익을 높이고 행정효율을 제고하는 중요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앞으로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의 생활불편을 해소하고 포용적 사회를 실현하는 정부혁신의 마중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