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5일 임시국회 소집요구...통합당, “합의없이 의장단 선출 불가능”

사진은 국회 전경 ⓒ 뉴스프리존
여야, 21대 국회 개원놓고 '신경전'/ⓒ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21대 국회 개원을 놓고 여야가 협치를 약속했지만 상임위원장 자리를 두고 강대강으로 대치하며 충돌하고 있다.

2일 더불어민주당은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고 5일 개원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독재정권 시절로의 회귀’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맞서고 있다.

이날 김태년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에서 "법에 정해진 날짜에 국회를 여는 것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정치의 근본을 세운다는 비장한 각오로 법이 정한 날짜에 국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한 "법을 지키지 않는 것이 협치로 둔갑하고 법 뒤에서 흥정하는 것이 정치로 포장되는 잘못된 관행을 청산해야 한다"면서 "미래통합당도 더 과거의 관행에 매달리지 말고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조건 없이 동참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오늘 의총이 끝나고 곧바로 일하는 국회에 동의하는 제정당과 임시회 소집 요구서를 채택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5일 개원 국회를 열기 위해 이날 오후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오는 5일 국회 개원 강행에대해 "자기들 편한 것만 내세워서 '개원은 법대로 지키자'라고 하는데 저희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2일 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대로를 외치지 않은 독재 정권이 없다. 자기들 편리한 법을 만들어놓고 그 부분을 멋대로 해석하면서 독재를 해왔다"며 "히틀러의 나치 정권도 법치주의를 외치며 독재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5일에 통합당의 동의 없이 국회를 열어 의장단을 선출하고 이후 상임위 구성이나 추경 처리 등 모든 것을 일방적으로 처리하면 우리 당의 협조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민주당이 공공연히 이런 생각을 드러내는 것을 보면 청와대 회동이나 상생 협치라는 말이 노력은 했다라는 증거를 남기는 것에 불과했다는 회의까지 갖게 된다"며 "힘이 모자라서 망한 정권,나라보다는 힘이 넘쳐서 망한 정권,나라가 많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