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산신도시 보상, 수석대교 논란,감일역' 등 광역대책 요청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국회의원이 지난 3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하남시 현안 문제 해결을 건의했다.ⓒ뉴스프리존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국회의원이 지난 3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하남시 현안 문제 해결을 건의했다./ⓒ최종윤 의원실

[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국회의원(경기 하남시)은 지난 3일‘3기 신도시 지역 국회의원 오찬 간담회’에 참석,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교산 신도시와 관련한 내용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영길 의원, 김철민 의원, 김한정 의원 등 3기 신도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들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 변창흠 LH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3기 신도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최대한 소통을 많이 하겠다.”면서 “의원님들께서 주시는 건의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신도시 조성시, 교통 대책과 병합해서 교통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간담회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에서 3기 신도시 현황 및 계획 등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의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최 의원은 “교산신도시는 비단 보상액만의 문제가 아니다. 교산 주민분들은 오랜 세월 살아온 삶의 터전을 잃는다는 상실감이 크기 때문에 이를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며 교산신도시 원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또한 교산신도시 보상과 관련해서는 LH가 가진 재량권을 충분히 활용하여 획기적인 보상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최 의원은 최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중‘감일역’신설안이 배제된 것에 대해서 강하게 반대 의견을 밝혔다.

이와관련 “3호선 원안을 추진하되 타당성과 경제성에 따라 변경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주민과의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진행되는 과정에 대해 확정 사항이나 변경 사항, 검토사항 등이 있으면 모두 공유해줄 것”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이와함께“ 9호선 하남 연장구간에 대해서도 내년 상반기 추진 계획에 포함시켜, 조기 착공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 의원은 수석대교 건설 논란과 관련해“가용한 예산을 모두 동원해서라도 특단의 조치와 획기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전달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약 두 시간 가량 진행된 간담회에서 건의사항을 청취한 뒤, 3기 신도시 관련 현안들에 대해 “입체적이고 전체적인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