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Stage of Korea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 해외에서 주목하는 한국의 자랑스러운 안무가들을 소개하는 모다페의 프로그램 ‘Center Stage of Korea’가 지난 21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관객들과 함께 했다.
안무가 신창호는 Laboratory Dance Project의 대표를 역임하였고, 티롤 인스부르크 주립극장 발레단과 국립무용단에 객원 안무가로 초청되었다. 대표 안무작으로는 ‘No Comment’, ‘Platform’, ‘This performance is about me’, ‘몸의 탐구’, ‘Graying’, ‘Man Made’, ‘IT’ 등이 있다.
그의 안무작은 국내외로 다양한 페스티벌에 초청되었고, ‘Farnkfurt Book Fair 2005’, ‘ Biennale Danza Venezia 2006’, ‘Suaazne Dellal Festival 2010’, ‘2010 Korea-A Moves’, ‘White Bird Festival 2011’, Jacob’s Pillow Dance 2011’, ‘Fall For Dance 2012’, 인스부르크 티롤주립극장 2012/13/17 시즌 안무로 초청되었다. 2014년 9월에는 한중일 합작 동아시아 문화도시 설립 추진 관련 한국 대표 안무가로 초청받아 공연을 하였다.
집시 음악을 기반으로 관현악과 민속악, 전자음악과 록을 아우를 세계적인 영화 음악 작곡가이자 월드뮤직계의 거장 Goran Bergovic의 “bayelon’과 서양, 아시아 및 아프리카 음악 스타일을 융합한 그룹 Trasglobal Underground의 ‘Ali Mulah’는 몸을 던지고 구르는 과격한 동작이 단순하게 반복되는 무용수들과 어우러져 의미는 사라지고 무의미를 생성한다.
때로는 침묵이 어떠한 설득보다 더 많은 의미를 전달해 주기도 한다. 마치 침묵하는 듯한 심장이 삶을 위해 끊임없이 우리 안에서 몸부림치듯 진실 또한 우리 안에서 몸부림친다는 사실처럼.
미니멀적인 요소와 논리적인 사고로 단순한 움직임을 복잡하게 가지치기 형식으로 장식을 덧붙여서 본래의 의도를 벗어나 거기에서 찾을 수 있는 무의미 또는 모든 의미의 추상적인 순수한 움직임을 보이는 이번 작품은 한예종 졸업작품 발표로 시작해 2002년 때부터 꾸준하게 공연되며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라크 내전에서 전가족이 몰살당한 기록을 보며 상반신을 계속 때리는 이라크인의 모습에서 많은 느낌을 받은 신창호 안무가는 본인이 받은 영감을 12명의 남자 무용수들의 넘치는 에너지와 역동성으로 무대에서 관객들과 마주한다. 하지만 무대를 마주하는 관객들은 어떤 모티브로 작품이 만들어졌는지 굳이 의미를 몰라도 상관없다. 그저 그들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함께 느끼는 것만으로 또 다른 의미가 생겨나는 것이기에.
- [MODAFE 2020 ㉖] 심장 박동을 요동치게 만드는 호흡 속 거친 움직임, Modern Table의 “Breathing Attack Ⅱ中”
- [MODAFE 2020 ㉕] 한계를 넘으려는 고차원의 자유로움을 향한 움직임, 시나브로 가슴에의 “ZERO”
- [MODAFE 2020 ㉔] 스스로 만든 경계선들을 지우고픈, 최은지 Dance Project의 “겸손한 취향”
- [MODAFE 2020 ㉓] 함께 가야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갈 수 있는 우리, 멜랑콜리 댄스컴퍼니의 “비행(飛行)”
- [MODAFE2020 ㉒] 내 안의 또 다른 나일지 모를, TheParkDance의 “처용 - 불안과 불신속에서”
- [MODAFE2020 ㉑] 진짜 '나'를 찾고 싶은 우리의 이야기, C2Dance Company의 “새빨간 거짓말”
- [MODAFE2020 ⑳]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기억, Boogie company의 “그날의 기억”
- [MODAFE 2020 ⑲] '시간 속 살아남음'의 의미를 묻는, 안무가 이화선의 “희석된 시간”
- [MODAFE 2020 ⑱]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안무가 오윤형의 “Tongue for nothing”
- [MODAFE 2020 ⑰] '나'를 지켜가는 끊임없는 노력, 안무가 안현민의 “저항운동”
- [MODAFE 2020 ⑯] 아프지 않기 위해 중간의 괜찮음을 선택한, 안무가 김정수의 "적당한 사람들"
- [MODAFE 2020 ⑮] 시간의 박람회를 관람케 만든, 안애순 Project의 “Times square”
- [MODAFE 2020 ⑭] 가야금 선율에 맞춰 무대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듯한,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
- [MODAFE 2020 ⑬] 긴 여정의 시작을 보여주는, 안무가 김설진의 “섬”
- [MODAFE 2020 ⑫] 순수하고 도발적인 저항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안무가 이경은의 “OFF destiny”
- [MODAFE 2020 ⑪] "MODAFE 2020" 개막식
- [MODAFE 2020 ⑩] 자유분방한 움직임 속에 깊은 이야기를 담아낸, 안무가 이동하의 “Guernica again”
- [MODAFE 2020 ⑨] 귓가에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안무가 정재우의 “무인도”
- [MODAFE 2020 ⑧] 흔들리고 고민하며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 안무가 정수동의 “혼재”
- [MODAFE 2020 ⑦] 인생 속 아름다운 관계를 떠오르게 만드는 안무가 김혜윤의 “관계의 기술”
- [MODAFE 2020 ⑥] ‘Spark Place’를 거쳐 성장한 안무가들의 열전, “Spark Best Collection”
- [MODAFE 2020 ⑤] 한국현대무용계에서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의 열전 “The New Wave”
- [MODAFE 2020 ④] Center Stage of KOREA & SEOUL
- [MODAFE 2020 ③]모다페 공모 선정작 ‘MODAFE Collection’
- [MODAFE 2020 ②]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 [MODAFE 2020 ①]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대표공연예술제'
- [MODAFE 2020 ㉘] 노래의 기운을 모티브로 한 움직임으로 관객과 소통을 꾀하는, 블루댄스씨어터의 “The Song”
- [MODAFE 2020 ㉙] 도구 속에 전복된 인간성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처럼 그려낸, 툇마루 무용단의 “Homo Faber-After Mankind”
-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 [MODAFE 2020 ㉛] 건강하게 '한'을 풀려는 당당한 의지가 느껴지는, 안무가 이세승의 “한(恨)”
- [MODAFE 2020 ㉜] 이 세상의 오타쿠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하는, 고블린파티의 “소극적적극”
- [MODAFE 2020 ㉝] 미지의 언어를 찾아가는 여정,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바디콘서트(remix)”
- [MODAFE 2020 ㉞] 기본 위의 자유로움, Company J의 “놀음-Hang Out”
- [MODAFE 2020 ㉟] 인생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듯한, DODOMOOV DANCE THEATER의 “수평적곡선: 숨 쉬는 몸”
- [MODAFE 2020 ㊱] '말'의 굴레에 갇혀 있던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정유진 Common Dance Project의 “나비의 혀”
- [MODAFE 2020 ㊲] 순수한 감성의 세계로 가고픈 인간의 욕망, 안무가 양승관의 “칭클챙클”
- [MODAFE 2020 ㊳]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대구시립무용단의 “Be”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