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안데레사 기자] 고 손영미(나눔의 집, 소장) 여성.인권.평화.시민장으로 하지만, 언론의 촬영과 취재를 일체 금지하며, 취재진의 출입을 금한다고 전하였다. 서울 마포구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손영미 소장이 6일 경기도 파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7일 ‘부고성명’을 통해 “너무나 비통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2004년부터 쉼터를 맡아온 고 손영미 소장은 “할머니들의 건강과 안위를 우선시하며 늘 함께 지내오셨다”고 정의연이 회고했다. “할머니들의 동지이자 벗으로 그리고 딸처럼 16년을 살아오셨다. 지금도 함께 생활하시던 길원옥 할머니의 건강만을 생각하셨다”며, “심성이 맑은 분이셨고, 정성과 헌신으로 언제나 자신보다 할머니들이 우선이셨던 분”이라고 했다.

고 손영미 할머니의 장례위원장은 강혜란, 고미경, 권미경, 김민문정, 김언경, 김영순, 나지현, 남은주, 박래군, 배진경, 이나영, 이하영, 한국염, 한미경, 허오영숙 (가나다순)이며, 장례위원을 통하여 밝히였다.

또한, 지난 7일 부고를 듣게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손영미 마포 위안부 쉼터 소장 사망에 “참담하다”는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정의기억연대 활동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논쟁 시작을 알린 이 할머니는 7일 윤 소장 죽음이 알려진 뒤 이같이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숨진 고 손영미(60) ‘평화의 우리집’ 소장의 추모사를 올렸다. 윤 의원은 이 글에서 생전 위안부 할머니들만을 위해 살아온 손 소장에 대한 미안함을 전했다. 윤 의원은 “2004년 처음 우리가 만나 함께 해 온 20여년을 너무나 잘 알기에 이런 날들이 우리에게 닥칠 것이라고 3월 푸르른 날에조차 우리는 생각조차 못했다. 우리 복동 할매 무덤에 가서 도시락 먹을 일은 생각했었어도 이런 지옥의 삶을 살게 되리라 생각도 못했다”며 “그 고통, 괴로움 홀로 짊어지고 가셨으니 나보고 어떻게 살라고요”라고 밝혔다.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지성용 신부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한만상 신부

한편, 고 손영미 할머니의 관하여 지성용 신부는 “'언론과 검찰에 의한 타살'이다”라고 했다. 이어 지 신부는 “검찰이 흘겨보며 기레기들이 받아 적었다. 써야 할 것은 쓰지 않던 기레기들은 쓰지 말아야 할 것, 확인되지 않은 것을 마구 써대며 의혹을 부풀리고, 이미 재판을 끝내 버렸다. 확인되지 않은 무수한 문제들을 던져놓고 나 몰라라 한 적이 한두 번이었나?”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지성용 신부는 이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인 서울 마포구 ‘평화의 우리집’ 쉼터 故 손영미 전 소장의 죽음에 관해 이렇게 밝혔다. 이어 지 신부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저는 손 소장의 죽음은 타살이라 생각한다. 명백한 언론과 검찰에 의한 타살이라 생각한다”며 “(언론과 검찰의 압박에) 참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생을 바쳐 살아왔던 삶이 송두리째 부정되었을 때. 내 의지와 의도와 상관없이 몰려드는 먹구름에 당황하고 눈물이 앞서 흘렀을 것이다. 찬찬히 돌아보니 억울하고 황망했을 것이다. 답답해서 설명하려 하면 할수록 미궁으로 빠져들고, 일부의 동지들마저 의혹의 눈으로 바라볼 때 가졌을 상실감과 배신감도 차마 말하지 못했을 것이다.” 특히 “조-중동-이 언제부터 성노예 할머니들에게 관심이 이리도 많았나? 조-중-동이 언제 할머니들 편에 서서 문제를 바라보고 글을 써주고 방송해 주었나?”라고 묻고는 “늘 ‘한일관계가 걱정이다, 언제까지 사과해야 하나, 이제는 미래로 가야 한다’며 개소리하던 조-중-동이 할머니들을 걱정하는 듯한 방송과 쓰레기 기사들을 보며 분노가 일어난다”고 격분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