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AFE Choice #2 & 폐막작
[뉴스프리존=권애진 기자] MODAFE 2020의 대단원을 장식하는 대구시립무용단의 옴니버스 작품 "Be"가 지난달 28일~ 29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렸다. 지금과 같이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수 있다는 것을 존재함(Be)으로서 증명했다.
대구시립무용단은 1981년 창단한 국내최초의 국・공립 현대무용 단체이자 대구를 대표하는 무용단으로 김성용 예술감독 겸 상임안무자와 30여명의 무용수들이 수준 높은 창작 작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물론 아시아, 유럽 등 해외공연 및 교류를 통해 국내외에서의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MODAFE Choice의 2번째 프로그램이자 폐막작 “Be”는 김성용 감독의 성공적인 데뷔작으로 무용예술상 작품상을 수상한 ‘군중’, 전석매진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대중을 사로잡은 ‘DCDC’, 프랑스 컨템포러리 씨어터의 대표적인 연출가 David Gauchard와 협업으로 파격적인 무대 디자인과 박진감 넘치는 안무로 각광받은 ‘The Car’를 비롯해 창무국제무용제와 베트남 오페라하우스 공식초청작 ‘DCDC’s Gift’의 하이라이트와 이번 모다페를 위해 준비한 신작 ‘The thin and long message’, ‘Be’까지 총 여섯 작품을 옴니버스 식으로 구성해 낸 대구시립무용단의 새로운 레퍼토리 작품이다.
김성용 예술감독은 "이번 작품 'Be'는 잘 알려진 바체바무용단의 작품 '데카당스'의 옴니버스 형식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는 이야기로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드러낸 바 있다.
힘들고 어려운 때이다. 그럼에도 삶은 이어지고 있다. 모두가 힘들고 모두가 바이러스에 위협을 받고 있는 지금은 무엇을 더 잘하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그저 존재하는 것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
예술의 생태계 역시 위협받고 있다. 그 어떤 분야보다 급속하게 무너져가는 것처럼 보인다. 모든 공연들이 줄줄이 취소되는가 하면 모여서 연습조차 하기 어려운 때이다. 이러한 때 대구시립무용단은 어떻게 버텨내고 있는지, 이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본다.
답은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 삶이 존재하는 것에 가치가 있듯이 무용단은 춤의 본질에 가치가 있다. 무용단으로서의 본질을 지켜내는 것이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나가는 방법이다.
이번 공연은 지난 2년까지 지내온 과정들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우리가 존재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며 또한 우리의 가치를 드러내는 것이라 생각했다는 대구시립무용단은 “과거가 있기에 지금 우리가 여기에 있다. 지금이 있기에 우리는 또 내일을 기대하며 맞이한다. 존재함의 가치는 내일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 [MODAFE 2020 ㊲] 순수한 감성의 세계로 가고픈 인간의 욕망, 안무가 양승관의 “칭클챙클”
- [MODAFE 2020 ㊱] '말'의 굴레에 갇혀 있던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정유진 Common Dance Project의 “나비의 혀”
- [MODAFE 2020 ㉟] 인생의 희로애락을 보여주는 듯한, DODOMOOV DANCE THEATER의 “수평적곡선: 숨 쉬는 몸”
- [MODAFE 2020 ㉞] 기본 위의 자유로움, Company J의 “놀음-Hang Out”
- [MODAFE 2020 ㉝] 미지의 언어를 찾아가는 여정,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바디콘서트(remix)”
- [MODAFE 2020 ㉜] 이 세상의 오타쿠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하는, 고블린파티의 “소극적적극”
- [MODAFE 2020 ㉛] 건강하게 '한'을 풀려는 당당한 의지가 느껴지는, 안무가 이세승의 “한(恨)”
- [MODAFE 2020 ㉚] 발전하지 않는 인간 본성의 순환, 춤판야무의 “간 때문이야!”
- [MODAFE 2020 ㉙] 도구 속에 전복된 인간성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처럼 그려낸, 툇마루 무용단의 “Homo Faber-After Mankind”
- [MODAFE 2020 ㉘] 노래의 기운을 모티브로 한 움직임으로 관객과 소통을 꾀하는, 블루댄스씨어터의 “The Song”
- [MODAFE 2020 ㉗] 꾸준히 의미 속 무의미를 찾아가고 있는, 안무가 신창호의 “NO Comment”
- [MODAFE 2020 ㉖] 심장 박동을 요동치게 만드는 호흡 속 거친 움직임, Modern Table의 “Breathing Attack Ⅱ中”
- [MODAFE 2020 ㉕] 한계를 넘으려는 고차원의 자유로움을 향한 움직임, 시나브로 가슴에의 “ZERO”
- [MODAFE 2020 ㉔] 스스로 만든 경계선들을 지우고픈, 최은지 Dance Project의 “겸손한 취향”
- [MODAFE 2020 ㉓] 함께 가야 더 멀리 그리고 더 높이 갈 수 있는 우리, 멜랑콜리 댄스컴퍼니의 “비행(飛行)”
- [MODAFE2020 ㉒] 내 안의 또 다른 나일지 모를, TheParkDance의 “처용 - 불안과 불신속에서”
- [MODAFE2020 ㉑] 진짜 '나'를 찾고 싶은 우리의 이야기, C2Dance Company의 “새빨간 거짓말”
- [MODAFE2020 ⑳]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기억, Boogie company의 “그날의 기억”
- [MODAFE 2020 ⑲] '시간 속 살아남음'의 의미를 묻는, 안무가 이화선의 “희석된 시간”
- [MODAFE 2020 ⑱]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안무가 오윤형의 “Tongue for nothing”
- [MODAFE 2020 ⑰] '나'를 지켜가는 끊임없는 노력, 안무가 안현민의 “저항운동”
- [MODAFE 2020 ⑯] 아프지 않기 위해 중간의 괜찮음을 선택한, 안무가 김정수의 "적당한 사람들"
- [MODAFE 2020 ⑮] 시간의 박람회를 관람케 만든, 안애순 Project의 “Times square”
- [MODAFE 2020 ⑭] 가야금 선율에 맞춰 무대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하는 듯한,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
- [MODAFE 2020 ⑬] 긴 여정의 시작을 보여주는, 안무가 김설진의 “섬”
- [MODAFE 2020 ⑫] 순수하고 도발적인 저항으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안무가 이경은의 “OFF destiny”
- [MODAFE 2020 ⑪] "MODAFE 2020" 개막식
- [MODAFE 2020 ⑩] 자유분방한 움직임 속에 깊은 이야기를 담아낸, 안무가 이동하의 “Guernica again”
- [MODAFE 2020 ⑨] 귓가에 그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안무가 정재우의 “무인도”
- [MODAFE 2020 ⑧] 흔들리고 고민하며 삶을 이어가는 우리들, 안무가 정수동의 “혼재”
- [MODAFE 2020 ⑦] 인생 속 아름다운 관계를 떠오르게 만드는 안무가 김혜윤의 “관계의 기술”
- [MODAFE 2020 ⑥] ‘Spark Place’를 거쳐 성장한 안무가들의 열전, “Spark Best Collection”
- [MODAFE 2020 ⑤] 한국현대무용계에서 주목해야 할 젊은 안무가들의 열전 “The New Wave”
- [MODAFE 2020 ④] Center Stage of KOREA & SEOUL
- [MODAFE 2020 ③]모다페 공모 선정작 ‘MODAFE Collection’
- [MODAFE 2020 ②]모다페가 자신 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 [MODAFE 2020 ①]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롭게 도약하는 '서울대표공연예술제'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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