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16일 아동·청소년, 여성, 1인가구 등 지역사회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서초경찰서·방배경찰서와 업무협력(MOU)을 서면으로 체결한다.

이번 협력의 주요내용은 ▲아동학대 예방·대응 ▲여성안전강화를 위한 사업발굴 및 협력 ▲1인가구 안전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전돌봄망 강화 등이다.  

아동학대 예방·대응과 관련해서 구와 경찰서는 위기아동을 사전에 발견하기 위해 10일부터 한 달간 아동보호전문기관, 교육청과 함께 아동학대 우려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학대우려아동을 전수조사하고 있다. 

오는 10월부터는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을 배치해 조사와 현장출동, 시설입소, 복지자원 연계까지 경찰서와 긴밀히 협력하여 더욱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여성안전강화를 위한 사업발굴 및 협력과 관련해서 구는 강남역 등 유흥시설이 많은 지역에 경찰과 함께 합동점검을 강화하고, 비상벨 설치 및 범죄예방 형광물질 도포 등 ‘역세권 Safety Zone’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공중화장실 및 다중이용시설은 몰카보안관과 경찰이 함께 꼼꼼하게 점검한다. 

1인가구 안전과 관련해, 주거취약 여성1인가구에 홈방범시스템 등을 무료로 설치하는 여성1인가구 안심서비스를 계획 중이다.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전돌봄망 강화의 경우는 1인가구 세대에 IOT를 활용한 ‘스마트 돌봄 플러그’를 설치하여 경찰과 함께 고독사 예방에도 나선다. 

플러그를 통해 일정 시간동안 전력이나 조도변화가 감지되지 않으면 구의 담당 복지 플래너로 알람이 오며, 고독사 등 위험상황이 의심되면 구와 경찰이 동행하여 1인가구의 안전 돌봄에 나선다.  

조은희 구청장은 “지역사회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위한 경찰서와의 긴밀하고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과 여성, 1인가구 등 우리 주민들에게 안전한 울타리가 되는 서초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