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임새벽 기자
경기도청./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 경기=고상규 기자]여름철 기온 상승으로 대규모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경기도내 지하수 사용 식품업체에 대한 집중 수사가 시작된다.

도 특별사법경찰단은 17일부터 이달 26일까지 수원시와 화성시 지하수 사용 식품접객업소, 식품제조·가공업소를 비롯한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집중 수사에 들어간다.

특히 이번 수사과정에서 위반 사례가 많이 적발될 경우 도내 지하수 사용 업체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게 특사경의 방침이다.

중점 수사 사항으로는 ▲수질검사 실시 여부 등 지하수 관리 실태 ▲부적합 지하수의 식품용수 사용 여부 ▲유통기한 경과 식품 사용 등 비위생적인 식품 취급 행위 등이며 지하수를 사용해 제조한 가공 식품 및 조리 식품을 수거해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할 계획이다.

특사경은 불법행위가 적발된 식품업체에 대해 압류조치는 물론 해당 시·군에 행정처분과 시설 소독·개선 요청 등 후속 조치를 통해 식중독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치권 도 특사경단장은 "식품위생법 상 부적합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면 바로 영업허가·등록 취소 또는 영업소를 폐쇄 조치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가 시행되고 있다"며 "불법행위로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강력히 처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