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길원옥 할머니 양자·며느리 참고인 소환조사
숨진 마포 쉼터 소장과의 관계 등 조사…"검찰에서 다 진술했다

"길원옥 할머니 보조금 횡령 의혹 밝혀달라"…대검에 수사의뢰
시민단체 법세련 "유언장도 강요에 의해 작성됐을 가능성" 주장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의 보조금이 다른 계좌로 이체된 경위와 관련된 의혹 등에 대해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서부지검
서울서부지검

법세련은 "길 할머니의 지원금이 본인 동의 없이 임의로 사용됐다면 횡령 또는 배임 혐의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고, 할머니를 속여 기부금을 썼다면 사기죄가 성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통 유언은 친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길 할머니는 자녀들이 살아 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에게 사실상 상속인과 같은 역할을 맡긴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유언장이 강요에 의해 작성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길원옥 할머니, 정의연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떠났다
고 이순덕·김복동 할머니 거주하던 곳…정의연 "운영 전망 불투명"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서울 마포구에서 운영해온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에 살던 길원옥(92) 할머니가 쉼터를 떠났다.

11일 정의연 관계자에 따르면 길 할머니는 이날 오전 양자인 황선희(61) 목사와 함께 쉼터를 떠났다.

황 목사는 지난 6일 마포 쉼터 소장 손모(60)씨가 숨진 이후 정의연 측에 자신이 길 할머니를 모시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길 할머니가 떠나면서 마포 쉼터에 거주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는 한 명도 없게 됐다.

정의연 부실 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 등을 수사하는 서울서부지검은 지난달 21일 마포 쉼터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정의연 측은 숨진 손 소장이 "갑작스러운 검찰 압수수색 이후 자신의 삶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다며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을 호소했다"고 부고 성명에서 밝힌 바 있다.

마포 쉼터는 정의연이 2012년 명성교회로부터 무상으로 임대받아 새롭게 조성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거주 공간이다. 고 이순덕(1918∼2017) 할머니, 고 김복동(1928∼2019) 할머니도 이곳에 살았다.

향후 마포 쉼터 운영 계획에 대해 정의연 관계자는 "명성교회 측과 논의할 예정"이라며 "할머니가 안 계신 상황에서는 운영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최근 숨진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손모(60) 소장 관련 의혹 보도에 반박하고 나섰다.

정의연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92) 할머니의 양자 부부 주장을 근거로 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고인과 길원옥 인권운동가, 정의기억연대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일부 매체는 길 할머니의 양자인 황선희(61) 목사와 황 목사의 부인 조모씨의 주장을 인용해 길 할머니가 매달 받던 정부 지원금이 다른 계좌로 빠져나갔으며 이를 알게 된 조씨가 손 소장에게 해명을 요구하자 손 소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됐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정의연 "길 할머니, 양아들에 정기 송금…1일에도 3천만원 지급"
"길원옥 할머니 기부금, 공시에 별도 표시 안됐을 뿐 결산서류에는 반영"

1400차 수요집회, 27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1400차 정기 수요집회에 길원옥 할머니가 참석해 있다. 2019.8.14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1400차 정기 수요집회에 길원옥 할머니가 참석해 있다. 2019.8.14

정의연은 황 목사가 정기적으로 오랜 기간 길 할머니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또 길 할머니를 보살핀 요양보호사들이 '할머니는 양아들에게 정기적으로, 방문 시 혹은 특별한 요청에 따라 현금을 제공했다'는 증언도 했다고 전했다.

정의연은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접 방문이 어려워지자 손 소장이 양아들 은행 계좌로 송금하기도 했다"며 "6월 1일에는 두 차례에 걸쳐 3천만원이 양아들에게 지급됐다"고 했다.

정의연은 일부 언론의 보도대로 길 할머니가 이미 치매 상태라면 지난 5월 길 할머니의 도장과 주민등록증을 가져가 양자 등록을 한 황 목사의 행위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길 할머니를 돌보기 위해 4명의 요양보호사를 고용했다며, 매월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지급되는 보조금으로는 부족해 2019년에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서 1천545만6천원이 간병비로 추가 지급됐다고 밝혔다.

이날 입장문에서 정의연은 길 할머니의 인권운동가로서 면모를 강조하기도 했다.

정의연은 "적극적인 기부활동으로 인권의 가치를 널리 퍼트리셨다"며 "할머니의 기부금은 공시에 별도로 표시되지 않았을 뿐 기부금 전체 금액에 포함돼 있고, 결산서류에 정확히 반영돼 있다"고 주장했다. =[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