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중 의원, "협치 없는 의회, 의장 선거 결과 일방적인 통보는 민주주의 쇠락" 비난

무안군의회, 지방의회의 여대야소 극명한 힘  드러나 빈축!
무안군의회, 지방의회의 여대야소 극명한 힘  드러나 빈축/ⓒ무안군의회 전경

[뉴스프리존,전남=이병석 기자] 전국적으로 지방의회의 후반기 원 구성을 앞두고 각 지자체 의회마다 의장단 선거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남 무안군의회는 오는 7월 1일 제 8대 후반기 원 구성을 앞두고 지난 17일 후반기 군의회를 이끌어갈 의장 후보를 선출했다.

무안군의회는 전체 8명의 의원 중 민주당 의원이 6명, 민생당 의원이 1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돼 출발했지만 이후 무소속 1명이 민주당으로 복당해 사실상 민주당 7명, 민생당 1명 이라는 미묘한 관계를 형성한 가운데 지역 정가에서는 자칫 독단과 독선의 길을 가지 않겠느냐는 염려스런 목소리도 나오고 있었다.

이 가운데 무안군의회가 이번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장 선거에서 소수당 의원을 배제하고 협치와 배려보단 일방적인 의사결정과 통보로 일관되어 우려했던바, 염려와 비난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무안군의회는 8명의 의원 중 민생당 의원(1명)을 제외한 7명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소수당이라 할지라도 지역구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해 지방의회로 진입한 정당에 대해서는 충분한 의견 반영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민주주의의 의회의 지방 대표기관으로써 여대야소를 떠나 지방의회의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

이와 관련 민생당 김원중 (무안읍.해제.현경.망운.운남면)의원은, 최근 더불어민주당(중앙당)이 광역기초의회 선출 방법을 당론으로 정해 시.도당에 하달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은 풀뿌리 민주주의 싹을 자르는 지방의회 독재 기도를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방자치를 중앙정치에 예속시키는 퇴행적 행태이자 집행부에 대한 지방의회의 최소한 견제 장치를 거세하는 반민주적 작태”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민주당이 기초의회 의장 후보를 사전에 결정하라는 경선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전남도당은 소수당을 배제하고 지방자치를 훼손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지역 정가에 미묘한 기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지난 17일 무안군의회는 의장 후보로 김대현(45, 무안읍) 의원, 부의장으로 박막동 의원, 3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확정하면서 사실상 의장단이 꾸려졌었다.

이 가운데 전남도당이 나서 지난 19일까지 의장단을 결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돌아, “소수당의 진출을 차단하는 구태한 기득권 정치가 재현된 것 아니냐”는 비난도 일고 있다.

또, 소속이 다른 1명의 의원을 제외하고 사실상 의장단을 내부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민주당이 힘으로 다른 당 의원들을 차단해 민주당 독점 구도 속에 의회를 운영하겠다는 것으로, 군민을 무시하고 재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하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김원중 의원은 "민의를 대변하기 위한 의원이지, 민주당을 대변하기 위한 의원이 아니다” 며 “민주당 의원들끼리 밀실투표로 의장, 부의장, 위원장을 결정한 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인정할 수 없다. 7월 의장단 선거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의중을 밝혔다.

이어 “전남도당에서 지난 19일까지 보고해주라고 말했다는 것은 월권행위를 한 것과 마찬가지다. 의회에서 결정이 이뤄져야 하는데, 의회를 무시한 처사로 말도 안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대로 된 견제 세력이 없는 지방의회가 지역주민의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정치를 할 수 있을지 심히 의문이다”며 강하게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의장단 결정을 지켜본 지역민들은 민주당 일색의 무안군의회가 민주당 소속의 지도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의 목소리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