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도서관 ‘사회안전망 4.0 정책토론회’에서 기본소득제도 거듭 강조

사진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모습 ⓒ미래통합당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23일, 국회도서관 ‘사회안전망 4.0 정책토론회’에서 기본소득제도를 거듭 강조했다./ⓒ미래통합당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사회안전망 4.0 정책토론회'에서 "기본소득 이론이 출현했을 때 가정한 경제상황이 언제 도래할지 아무도 모른다. 그런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전제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한국식 기본소득제도를 만들 수도 있지 않겠나"라며 '한국식 기본소득'을 준비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기본소득이 17∼18세기부터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거론됐지만, 최근 다시 조명되는 이유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상되는 대량실업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4차 산업이 제대로 도래하면 미국의 일자리 중 47%가 없어질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사라지는 일자리 만큼 소비능력이 반감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제대로 굴러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선 이 논의가 정상적으로 이뤄진게 지난 2016년 이후"라며 "과연 우리는 기본소득을 어떻게 바라보고, 우리나라의 도입 가능성을 생각할 것이냐에 대해 아직도 논란이 분분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