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화원들 박 대표 자택 증개축에 동원
집 수리 각종 자재들 법인카드 결제
전주시, "현장조사 나서겠다" 밝혀

전주시 예산을 받아 운영중인 (주)토우 박미순 대표이사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내부 고발이 내와 이목이 쏠리고 있다.(사진은 소속 환경미화원,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등 6)
(주)토우 소속 환경미화원,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등 7명이 25일 오전 10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주시 예산을 받아 운영중인 (주)토우 박미순 대표이사의 각종 비리을 밝히고 있다. /ⓒ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주시 예산을 받아 운영중인 (주)토우 박미순 대표이사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내부 고발이 나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를 폭로하기 위해 토우 소속 환경미화원과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등 관계자 7명은 25일 오전 10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주시 생활폐기물수집운반 대행업체인 (주)토우 대표이사 박미순은 2014년~2016년 전주시 완산구 용산마을길에 자리한 4층짜리 자기 집 증개축 수리에 자사 소속 환경미화원을 동원했다"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들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지난 2015년 5월27일 일부 용도 변경 및 증축됐고, 2016년경 옥상에 세워졌다.

문제는 공식 업무가 아닌 사적 영역에 김춘성 환경미화원 등 총 11명이 불법 동원 된 것이다.

특히, 이 가운데 김춘성 환경미화원은 장애 4급을 받은 자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앞서, 전주시의회 허옥희 의원은 지난 22일 제37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 자리에서 "전주시 청소대행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큰 주식회사 토우가 지난 5월 22일 두 명의 노동자에게 해고 통보했다. 4명의 촉탁직에 대한 계약만료 통보, 2명의 해고로 총 6명의 노동자가 사실상 직장에서 쫓겨났거나 쫓겨나게 된 상황에 놓여 있다"며 토우의 부당함을 끄집어냈다.

이와 함께 허 의원은 작업 현장에서의 미화원들의 인권유린 행태도 꼬집었다.

허 의원은 "전주시 12개 청소대행업체에서 코로나 19 상황에 직원들에게 지급된 마스크 지급은 월평균 4.2장에 불과했으며, 특히 코로나 19 이전에는 이나마 지급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여성 미화원이 생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남성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허락을 받아야만 했다.

이유인 즉, 작업구역을 벗어나면 근무지 이탈이 됐기 때문.작업 현장에서 미화원들의 인권은 철저히 무시됐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이에 대해 (주)토우는 23일 3장 분량의 서면을 통해 입장을 전해왔다.

먼저, '해고 없는 도시' 정책을 지자하나, 사칙을 준수하지 않아 징계 해고되는 부분까지는 전주시 정책 슬로건에 포함된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촉탁직근로사원들은 계약만료로 계약 연장을 하지 않은 것이며, 현장 순찰 부분에 대해서 전주시의 용역계약 내용에 포함된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화장실 이용은 허락아 아닌 자유로이 이용하고 있고, 허락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끝으로, 마스크 지급과 관련해 구입에 어려움을 있어 전주시에 대행민간위탁업체의 마스크를 공동구매 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물량 부족으로 구매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번 불거진 사택 증축 동원에 대해서는 사전 의견을 구했고, 법인 카드 사용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사측과 노조측의 주장이 극명히 갈리고 있는 가운데 사태 파악을 위한 전주시의 현장조사가 이뤄질 예정으로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