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대출 피해 도민 대상 '경기 극저신용대출' 사업 시행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인스타그램
이재명 경기도지사 인스타그램

[뉴스프리존,경기=김태훈 기자] "불법대출업을 찾는 사람들은 신용불량자, 자영업자, 주부, 학생 등 힘없는 서민입니다. 생존의 몸부림 끝에 감당할 수 없는 빚을 떠안고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미어집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금융위원회에서 불법사금융 이자한도를 24%에서 6%로 낮춘 결정을 환영하며,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지금까지는 법정금리 이상의 고금리 불법대출을 하더라도 24%를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만 불법성을 인정해왔습니다"며 "업자들은 걸리지만 않으면 된다는 배짱으로 그 이상의 이자를 착취하고, 적발되더라도 24%의 수익은 그대로 챙길 수 있는 비상식적 구조였습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자한도가 6%까지 낮춰지면 불법사금융 피해자들은 더 많은 부당이득 반환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며 "경기도는 2018년부터 고금리 불법대출업을 뿌리뽑기 위해 분기별 집중수사, 사채 전단지 단속, 피해사례 제보 접수 등 '불법사채와의 전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금까지 62명을 검거했는데 그 중 최고이자율은 31,000%에 달하는 곳도 있었습니다"며 "서민의 약점을 노려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행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다음달부터 불법대출로 피해 입은 도민을 대상으로 연 1% 이자율에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해주는 '경기 극저신용대출' 사업을 실시하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며 "정부는 연체이자 증액재대출, 구두계약, 무계약서 대출 무효화 등 피해자 권리구제를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고 합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경기도는 정부에 대부업 법정 최고금리를 최대 24%에서 10%로 인하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습니다"며 "남의 눈에 피눈물 쏟게 하는 불법 고리대금, 정부와 함께 끝까지 뿌리뽑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