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비전의 목표는 달성이 되었을 때 ‘당신의 것’으로 움켜쥘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이인권 논설위원장 / 커리어 컨설턴트

당신은 성공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는가?

갖고 있다면 일단 당신은 성공을 소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구체적인 성공의 큰 목표를 세워야한다. 여기에서 명심할 것은 당신은 충분히 당신의 것이 될 수 있다고 확신이 되어 밀고 나아갈 수 있는 목표여야 한다.

황당무계하고 일확천금 같은 것을 목표로 설정해서는 안 된다. 흔히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자기의 것이 될 수도 없는 것을 추상적이거나 과도하게 목표로 세우기 때문이다. 목표는 막연히 쫒아가는 사막의 신기루 같이 막연하고 허황된 꿈이어서는 안 된다.

성공비전의 목표는 달성이 되었을 때 ‘당신의 것’으로 움켜쥘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또한 당신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는 확고한 신념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당신이 추구할 수 있는 성공의 목표는 오직 당신만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공은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그래서 성공의 분량과 색깔은 모든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다. 그래서 성공이란 일률적인 잣대로 잴 수 없는 당신만의 가치기준이자 판단인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합당하지 않는 목표를 설정해 놓고 이를 달성하겠다고 하는 것은 연목구어(緣木求魚)나 다름없다.

이제 당신의 성공비전 목표가 세워졌다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계획(route map)을 모든 창의력과 지혜력을 동원해 짜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궁극적인 큰 성공비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작은 목표들부터 설정하여 차근차근 노력해 나가야 한다. 로마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듯이 성공도 하루아침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모든 목표는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해야 한다. 성공의 목표달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발명이 아니라 숨겨진 당신의 무궁무진한 능력, 즉 잠재력을 발견해 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주위의 일상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을 찾아내는 창발성을 통해 목표에 이르는 길을 찾아가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큰 성공비전의 목표를 이룩해가는 과정에서 우선 작은 목표들에서 승리하는 체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작은 승리를 쟁취하지 못하면서 큰 성공비전의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하나하나 작은 승리들을 얻어가면서 당신은 더욱더 큰 힘을 공급받게 되어있다. 그러다보면 당신이 평소에 상상하지 못했던 성공을 향한 에너지가 넘치게 된다. 그 에너지는 당신의 인생에 바람직한 일들이 일어나게 하는 긍정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되어 있다.

분명 성공은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저 먼 성공의 높은 정상을 정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산봉우리들을 넘고 넘어야 한다. 작은 봉우리의 목표부터 승리해 나갈 때 성공비전 목표의 정상은 당신의 것이 될 수 있다. 작은 성공을 통해 자신감과 신념이 두터워지는 ‘자기효능감(self-efficiency)'을 체험하게 된다. 그것이 당신으로 하여금 결국에 큰 성공의 비전을 실현시키게 된다는 것을 믿는 것에서부터 성공가도에 접어든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성공비전을 갖는 사람들에게는 10가지의 신드롬이 있다.

① 성공하는 사람은 항상 좋은 일이 있을 것 같다는 예감을 갖는다. 그래서 언제나 긍정적이고 미래 발전적인 말을 한다. 사소한 일상의 언어 습관은 당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②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주위에 통상적으로 예상하지 않은 협력자가 나타난다. 그를 통해 여러 작은 목표들이 승리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 그 조력자는 당신이 기대하지 않은 길을 안내해 주게 된다.

③ 성공하는 사람은 남을 이해하는 경향이 짙다. 그래서 의견이 대립되더라도 궁극에는 주위의 공감을 얻어내는 마력을 갖고 있다. 상대에 대한 진정성 있는 섬세함과 배려는 어떤 논리와 이론보다 강하다.

④ 성공하는 사람은 주어진 일에 성실함으로 최선을 다한다. 설사 소기의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앞으로 더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다. 그래서 부정적인 환경에서도 긍정의 마인드를 발휘한다.

⑤ 성공하는 사람은 항상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성공이 일확천금이 아니라 끝없는 자기노력의 결정체이다. 자기계발은 사물을 옳게 판단할 수 있는 지혜력(resourcefulness)과 함께 통찰력을 갖게 한다.

⑥ 성공을 하는 사람은 난관에 봉착해서도 큰 생각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그 책임에 대해 사소로이 주위 사람에게 전가시키지 않는다. 노력의 결과가 상대적으로 미흡하더라도 현재 상황보다도 미래의 비전을 내다본다.

⑦ 성공하는 사람은 과욕을 부리지 않는다. 그들이 얻는 부귀와 영화는 이차적인 산물일 뿐이지 욕심을 부린 결과가 아니다. 올바른 목표 가치를 추구하면 물질과 명예는 자신이 감당하기에 필요한 만큼 따라오게 되어있다.

⑧ 성공을 하는 사람은 자기의 정견이 뚜렷하다. 그들은 사사로운 연분에 의존하지 않으며 외유내강의 자세를 갖는다. 명징(明徵)한 이론가보다는 주관을 정제된 감성으로 풀어내게 되어 상호간에 공감대(라포르 / rapport)를 형성하게 된다.  

⑨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만의 좋은 개성이 있다. 그들에게는 남이 모르는 버릇이나, 습관이나, 취미나, 성격이나, 기호가 있다. 그 특별한 성향은 어느 한 분야에 집착하지 않고 두루 원만하면서 긍정적인 선순환의 방향을 갖는다.

⑩ 성공하는 사람은 마음의 여유를 갖는다. 화합이나 인간성과 일의 엄정성, 규칙성을 잘 조화시키는 균형감각을 갖고 있다. 균형감각을 갖는다는 것은 합리적이고 공정한 태도를 의미하며 소임을 다하면서도 유유자적함을 유지한다.

위에 언급한 성공의 신드롬에 당신은 얼마나 해당이 되는가? 그에 따라 당신의 ‘성공지수(SQ / Success Quotient)가 결정된다. 성공이란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긍정적 가치를 추구해가며 성취감을 얻어가는 과정'이다.

■ 이인권 뉴스프리존 논설위원장 / 커리어 컨설턴트

중앙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과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과 문예진흥실장을 거쳐 2003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CEO)를 역임하였다. ASEM ‘아시아-유럽 젊은 지도자회의(AEYLS)' 한국대표단, 아시아문화예술진흥연맹(FACP) 국제이사 부회장,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부회장, 한국공연예술경영인협회 부회장, 국립중앙극장 운영심의위원, 예원예술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아트센터의 예술경영 리더십> <예술의 공연 매니지먼트>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경쟁의 지혜> <긍정으로 성공하라> 등 13권을 저술했으며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우수 모범 예술 거버넌스 지식경영을 통한 최다 보임으로 대한민국 최초 공식기록을 인증 받은 예술경영가이다. 한국공연예술경영인대상, 창조경영인대상, 대한민국 베스트 퍼스널 브랜드 인증, 2017 자랑스런 한국인 인물대상, 문화부장관상(5회)을 수상했으며 칼럼니스트, 문화커뮤니케이터, 긍정성공학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