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이배 전 의원 감금한 혐의로 기소된 민경욱 전 의원 등 8명은 9월 21일 재판

[뉴스프리존=최문봉 기자] 지난해 4월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으로재판에 넘겨진 전, 현직 미래통합당 관계자들의 첫 재판이 내달 말로 확정됐다.

지난 4월 26일,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이상민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회의장 입장을 저지하기 위해서 바닥에 드러누웠다. ⓒ뉴스프리존 DB자료
지난 4월 26일,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이상민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위원들이 회의장 입장을 저지하기 위해서 바닥에 드러누웠다. ⓒ뉴스프리존 DB자료

6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재판장; 이환승 부장 판사)는 “국회법 위반 및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을 받는 통합당 황교안 전 대표, 나경원전 의원, 장제원 의원 등 전·현직 의원 및 보좌관 27명에 대한 4차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내달 31일 오전 10시 첫 정식 재판을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기소한 통합당 측 전, 현직 의원  24명 중 현직 의원은 9명이다.

이날 통합당 측 변호인은 "검찰이 국회사무처에서 수 테라바이트(TB)에 달하는 영상을 통째로 제출받아 폭행·감금·협박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적법하지 않은 증거"라고주장했다.

또한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영상증거는 증거수집 과정에서 피의자의 참여권을 엄격히 규정하고 있다"면서 "검찰 측의 국회 영상증거는 의원들의 의견을 듣는 등 참여권을 보장하지 않고 국회사무처로부터 임의제출 받은 것으로 이 증거에 근거한 기소는 부당하다"고 강변했다.

이에 검찰은 "참여권 보장은 피압수자에게 보장된 권리"라며 "영상증거를 입수할 당시 이를 소유했던 국회사무처 측에 참여권을 보장했으므로 영상증거의 증거능력에는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변호인 측에서 공소사실을 특정해달라고하는데, 누가 어떤 혐의로 기소됐는지 특정해의견서를 제출했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재판부에서 판단할 일인데 공소사실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공판준비기일을 더 이어갈 이유가없다"며 공판기일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또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을 감금한 혐의로 기소된 민경욱 전 의원 등 8명은 분리해 9월 21일 재판을 시작하기로 했다.

한편,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혐의’로 기소돼 재판에 넘겨진 표창원 전 의원,박범계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은 오는 9월 23일 오후 2시에 첫 재판이 열릴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