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이 익산시와 7일  은퇴자 공동체 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공무원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이 익산시와 7일 은퇴자 공동체 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공무원연금공단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정남준)이 익산시와 7일 익산시청에서 은퇴자 공동체 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익산시 함열읍에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조성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를 지원하고, 각 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사회 활성화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의 모집과 추천 ▲ 은퇴자의 체류형 주거공간 및 교육 제공 ▲은퇴자의 자원봉사활동 및 지역농산물 판매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익산 은퇴자 공동체 마을에 입주할 은퇴자들은 오는 8월부터 5개월간 농촌 체험 및 귀농·귀촌 교육을 받으며 자율적으로 생활하게 된다.

정남준 이사장은 “농촌의 유휴자원을 활용해 은퇴자에게 귀농·귀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준 익산시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익산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 2018년부터 농산어촌의 빈집 등 유휴자원을 활용해 은퇴자들이 귀농귀촌 및 공동체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 말까지 익산시 등 19개 지역에서 27개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