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실무자 교육 모습.
지난달 30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실무자 교육 모습.

[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의장도시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한민국 건강도시 70% 이상이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중앙정부 지침을 넘어 주도적으로 관련 정책을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건강도시 방향 의견조사’, ‘코로나19 대응 현황’, ‘향후 감염병 대응 관련 건강도시협의회에 바라는 점’ 등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지난달 1일부터 12일까지 건강도시협의회 101개 회원도시 단체장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그 결과 대한민국 건강도시 70% 이상이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중앙정부 지침을 넘어 주도적으로 관련 정책을 펼쳐온 것으로 나타났고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주민 정신건강대책, 신체활동 증진사업 등의 확대시행에 공감했다.

이와 함께 현 시점에서 코로나19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가장 큰 위협으로는 ‘정신건강’과 ‘경제위축’이라고 답변하면서 건강도시 실무자 중 81%가 체력 및 정신적인 소진을 경험한 바 있고 실무자 92%는 보건사업을 위한 비대면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느꼈다. 

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와 관련해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환경 개선, 감염병 대응인력 증원, 중앙정부와의 소통창구 일원화(보고 체계구축)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는 건강도시 설계방안 마련과 감염병 대응 매뉴얼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고, 미래 의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만들기’를 우선으로 보았다.

한편 2006년 창립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는 국내외 우수한 건강도시정책을 공유하고 회원도시 실무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WHO(세계보건기구)와 AFHC(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 등 국제기구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건강도시협의회 의장으로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중앙정부에 대책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라면서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