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난' 일본 기상청, 홈페이지에 민간 광고 유치 나서

재정난에 시달리는 일본 기상청이 자금 마련을 위해 홈페이지에 민간 광고를 유치하기로 했다고 NHK가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상청은 오는 9월부터 홈페이지에 민간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광고 선정을 담당할 사업자를 모집하고 있다.'

홈페이지 민간 광고 유치 나선 일본 기상청
홈페이지 민간 광고 유치 나선 일본 기상청

NHK는 기상청이 돈을 받고 홈페이지에 민간 광고를 게재하는 것에 대해 "정부 성청(省廳·부처)에선 이례적"이라며 "배경에는 기상청의 엄중한 재정 상황이 있다"고 진단했다.

기상청은 일본에서 대규모 재해가 계속 발생함에 따라 홈페이지 정보 발신과 기상위성 관측 등을 강화해왔다.

기상과 지진 관측 등을 위한 시스템의 연간 유지비는 170억엔(약 1천900억원)으로 늘었다.

그러나 예산은 많이 늘어나지 않아, 기상청은 관측기기의 정비비를 줄이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번 민간 광고 유치는 어려운 재정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상청은 앞으로도 자금 조달을 계속 모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기무라 레오(木村玲歐) 효고현립대(방재사회학 전공) 교수는 "기상청이 취급하는 방재 정보는 재해로부터 생명을 지키는 공공 정보"라면서 "기상청이 민간 자금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자체가 큰 문제로, 정부는 재정 기반을 확실히 담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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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비 #기상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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