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비용 제한액의 100분의 80까지 모금 가능토록
후원회 설치로 정계 입문 진입장벽 낮춰질 것 기대

제7회 지방선거 선거비용 지출액 현황표./ⓒ박완주 의원실
제7회 지방선거 선거비용 지출액 현황표./ⓒ박완주 의원실

[뉴스프리존,천안=김형태 기자]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천안을)은 15일 ‘지방의회의원 후보자 후원회 설치’ 위한 ‘정치자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16일 박완주 의원실에 따르면 정당의 중앙당을 대상으로 1980년에 처음 도입된 정치 후원회 제도는 현재 국회의원과 대통령 ‧ 지역구 국회의원 ‧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후보자가 후원회를 두어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의원 선거는 후원회가 허용되지 않아 그동안 형평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박완주 의원이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지방선거 선거비용 지출액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방의회 후보자 선거자금 지출 규모도 결코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 실시된 제7회 지방선거의 경우 2023명 광역의회 의원 후보자가 총 846억 6800만원 선거자금을 전액 스스로 마련해 1인당 평균 4200만원을 지출했으며 5943명에 달하는 기초의회 의원 후보자는 모두 1799억 1900만원 선거비용을 지출해 1인당 평균 3000만원 자비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주 의원이 이번에 대표발의한 ‘정치자금법’ 일부개정안은 현행 후원회 지정권자에서 제외된 지방의원 후보자도 후원회를 두어 선거비용제한액 100분의 80에 해당하는 금액을 모금 및 기부할 수 있도록 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청년과 여성 등 다양한 계층이 선거비용 마련의 어려움 때문에 정계 진출의 꿈을 포기해왔다”면서 “지방의원 후보자 후원회를 통해 지방의회 진입 장벽을 낮추고 정치자금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원회 제도는 사회 구성원의 자발적인 정치참여를 높일 수 있는 제도”라며 “지역주민과 후보자가 더 소통하고 풀뿌리 민주주의가 더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개정안에는 김경만, 김영배, 박성준, 오영환, 윤미향, 윤재갑, 이수진(비례), 이해식, 임종성, 황운하 의원(가나다순)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