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타 지역 민관협치 사례중심 토론회(시 의회 제공)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타 지역 민관협치 사례중심 토론회/ⓒ시 의회 제공

[뉴스프리존=인천,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손민호)는 7월 16일 오후 3시부터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민관협치 활성화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타 지역사례를 발표하여 향후 사업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타 지역 민관협치 사례중심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박경서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소통협력분과위원장이  좌장과 사회를 맡았으며, 오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맡아 주제발표 했다.

오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교수가 ‘타 지역 민관협치 사례검토’라는 주제를 발표하였고, 토론자로는 박재성 인천광역시 공동체협치담당관, 채은경 인천연구원 연구위원, 이병래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이 함께 했다. 또한, 시의회의원,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 시민단체, 시민, 시 공무원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장으로 진행했다.

발제를 맡은 오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교수는 “시민주도의 지속가능한 협치, 시민이 행복한 서울특별시, 사회문제 해결 중심의 새로운 협치 경기도, 시민중심 협치로 함께 만드는 새로운 평택시, 우리가 만드는 새빛 광명시 등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계획, 민관협치와 문제해결, 목표체계의 전환 등에 대한 주제”를 발표했다.

박재성 인천광역시 공동체협치담당관은 “인천시의 각종 위원회 230개가 협치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고, 시민과 밀접하게 만나는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등 각종 제도의 통할과 윤활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평택시의 마을공동체, 민주시민교육, 주민참여예산제, 인권교육, 주민자치회 의무교육 등 시민참여 통합교육 등 시민의 협치 힘을 키워야 하고, 부서 간의 협업과 공무원 협치 환경 조성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채은경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민관협치가 공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통제하고, 권력을 행사할 필요하가 있는 상황에서 행위 주체들이 참여하고 그 과정에서 소통과 통제를 하는 과정이다. 또한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고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인천시의 민관협치 분야에 필요한 사업인 플랫폼 조직화, 브렌드 협치사업의 필요성, 메타 중간지원조직 지원체, 주민자치와 협치 공동사업, 메타 시민사회사업 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병래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은 “2015년도부터 서울시의 민관협치를 위한 주요 추진과정, 서울시와 구의 민관협치 우수사례, 서울시의 협치시정 인식공유 및 교류협력 촉진, 서울시정의 협치선도형 제도 합리적 개선, 협치시정 구현을 위한 협치친화형 제도기반 조성, 서울시민사회 2.0, 지역사회협치 2.0, 분권형·융합형 서울협치모델 정립, 혁신하는 협치서울 등을 참고하여 우리시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남궁 형 인천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은 “오늘 토론회를 통해 민관협치 활성화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타 지역 민관협치 사례를 적극 검토하여 향후 민관협치 사업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우리 인천시와 관계기관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등을 제시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또한 “민관협치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인천광역시가 될 수 있도록 인천광역시의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살펴 볼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