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포함 관계자 5명 17일 고소

평촌동 지역주택조합 비상대책위와 조합원들이 안양시청 내에 모여 지역주택조합 불법 비리와 조합 자격이 박탈된 조합원 6인의 제명 반대를 외치고 있다./ⓒ김현무 기자
평촌동 지역주택조합 비상대책위와 조합원들이 안양시청 내에 모여 지역주택조합 불법 비리와 조합 자격이 박탈된 조합원 6인의 제명 반대를 외치고 있다./ⓒ김현무 기자

[뉴스프리존,안양=김현무 기자]경기 안양 평촌동지역주택조합 비대위(이하 비대위)는 17일 안양시청 정문에서 안양시 평촌동 일원에 공동주책 신축을 위해 설립된 평촌동 지역주택조합에서 업무대행사 임원과 조합장 및 일부 조합 임원의 비리와 무능함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비대위와 100여 명의 조합원들은 조합의 투명한 사업 진행을 호소하며 관리.감독기관인 안양시청에 지주택 관련 정보공개도 함께 촉구했다.

오후 2시 집회를 시작해 한 시간여 동안 주택법에 의거 투명하게 사업비 지출에 대한 모든 세부내용과 정보 공개 후 총회 개최, 현 조합집행부 자진 퇴진, 안양시청의 적극 행정 요청, 수원지검 안양지청의 본 고소 건 신속수사를 요청했다.

집회를 인도한 비대위위원장은 "조합장과의 수차례 소통을 요구하고 방문과 연락을 취했지만 그동안 묵묵부답이었다"라며 "더 이상 472세대 조합원의 피해를 보고만 있을 수 없기에 더 강력한 대응(고소)을 하겠다"고 성토했다.

이어 비대위 감사를 맡고 있는 김 모 씨도 "조합의 자금출처 사용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조합집행부를 어찌 믿을 수 있겠는가. 관리 감독기관인 안양시청은 뭘하고 있는가"라며 "지난 3차 총회 때 추가분담금은 없다는 주장과 다르게 1억 3000만원과 1억 7000만원의 각각 추가분담금을 제시한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부당한 행정에 분노했다.

또한 비대위는 조합의 관리.감독기관인 안양시청이 피고소인의 전횡과 부패를 좌시하지 않기 위해 공개청구에 응하지 않은 조합을 주택법 12조 위반으로 안양동안경찰서에 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안양시청 주택과 이정모 공동주택정비팀장은 "시에서 조합에 4~5차례 현장방문과 행정지도를 통해 노력하고 있고, 지난 7월 7일 주택법 위반으로 고발조치했다"며 "또한 비대위의 정보공개 요청에 대해서도 450여 명의 조합원에게 개인정보동의 요청을 한바 92명의 동의를 얻어 냈다"고 답변했다.

조합은 오는 24일 임시총회를 진행하기로 한 가운데 비대위는 자금사용출처내용과 도금 및 대출정보 공개요청, 시공사 선정과 위임건 등에 대해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한편, 본지 기자는 정 모 조합장과의 수차례 전화와 문자로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자 했으나 답변이 오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