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
기업과 구직자간 메신저‘일자리발굴단’운영으로 차별화

익산시가 23일 고용안정과 일자리발굴을 위한 ‘익산시 고용안정 일자리센터’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사진은 익산시청 전경)/ⓒ전광훈 기자
익산시가 23일 고용안정과 일자리발굴을 위한 ‘익산시 고용안정 일자리센터’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사진은 익산시청 전경)/ⓒ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북 익산시 고용안정 일자리센터가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23일 시(시장; 정헌율)에 따르면 이날 고용안정과 일자리발굴을 위한 ‘익산시 고용안정 일자리센터’개소식이 열렸다.

시는 올해 4월 고용노동부 공모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인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돼 식품, 자동차, 홀로그램, 고용서비스 등 4개 분야에 5년간 총 400억원을 확보해 그 중 고용서비스 분야중 하나로 ‘익산시 고용안정 일자리센터’를 구축했다.

일자리센터는 익산상공회의소 1층에 자리잡고 센터장, 기업지원팀, 취업연계팀 등 19명으로 구성됐으며 센터 운영은 (사)창업공유지원단에서 수행하게 된다.

센터장은 익산시 일자리정책과장이 겸임하며, 시 직원1명이 파견(기업지원팀장)근무하게 된다.

일자리센터는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일자리를 발굴에 중점을 두어 기존의 일자리센터와 차별화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의 방문자 위주의 수동적인 취업알선 기능보다는 일자리발굴단을 운영해 직접 기업을 방문해 고용수요 및 애로사항을 조사하고, 기업과 구직자를 현장에서 연결하는 현장 면접을 실시한다.

또한 노무사, 회계사 등 전문가를 통한 경영진단과 노후장비 교체 등 근로환경 개선사업도 직접 수행하며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고용현장 모니터링과 산업 동향도 조사해 데이터베이스화 할 예정이다.

아울러, 센터 내에 고용서비스를 한 곳에 집적시킨 종합일자리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5년간 2,000개의 일자리 발굴을 목표로 구직자에게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고용유지 및 인력채용, 취업 등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근로자들에게 이번에 출범하는 일자리센터가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핵심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코로나19 극복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