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계각층 시민 12명 전문가 2명 시의원 1명으로 구성

여주시 공약이행평가단.
여주시 공약이행평가단.

[뉴스프리존 경기=고상규 기자]이항진 경기 여주시장의 공약사업 이행여부에 대한 신뢰 확보를 위해 '공약이행평가단'이 23일 공식 출범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출범으로 이 시장의 공약에 대해 투명한 평가체계를 마련하고 공약 추진 점검 및 소통과 참여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여주시 시장 공약사항 관리규칙'을 제정했다.

평가단은 지난 6월 추천을 통해 각계각층의 시민 12명과, 전문가 2명, 시의원 1명으로 구성했으며 임기는 2022년 6월 30일까지다. 평가단은 앞으로 시장 공약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공약이행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평가단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약사항 이행계획 관리 ▲공약사항 추진실적 평가 ▲공약사업 중 여건 변화에 따른 수정·보완·변경 사항 심의 및 건의 등을 수행한다.

시는 당초 평가단 위촉식과 함께 공약사업 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관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상황 등 여건을 감안해 이날 간담회로 대체했다. 간담회에서 제안된 의견들은 실무 주관부서에 즉각 통보하고 제반사항 검토 후 세부 시행계획 등에도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시는 지난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실시한 민선7기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에서 시민행복위원회 추진을 통해 여주시 최초로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공약이행평가단까지 최초로 출범하는 등 민선7기 출범 2년 동안 공약과 관련해 유례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민선7기 공약사업은 추진완료 5건, 완료 후 계속추진 15건, 정상추진 43건으로 총 63건 공약 중 20건이 이행 완료됐고 추진율은 총 61.43%로 나타났다.

이 시장은 "2년 전 시민과 약속한 그 마음 그대로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아무리 좋은 공약사업이라도 지역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시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다면 예산낭비일 뿐"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 시장은 "공약이행평가단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면서 현장 목소리가 시정 곳곳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공약사항을 착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