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자료제출 성의 없다".. 박지원 "학교 가서 제출 요구하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뉴스프리존,국회=김정현 기자] 여야는 27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불법 정치자금과 학력위조 의혹, 인혁당 사건·대북송금 사건 등을 집중 질의하며 업무능력과 도덕성 검증에 나섰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박 후보자가 단국대 편입학하면서 조선대를 졸업한 것 처럼 학적부를 위조한 의혹이 있어 단국대 성적표 원본 제출을 요구했는데 받지 못했다"면서 "박 후보자는 자료 제출에 성의가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박 후보자는 "저는 조선대에 다니지 않았으며 광주교대 2년을 다니고 단국대에 편입했다"면서 "학적 정리는 대학이 책임질 일이지 제가 학적을 정리하는 사람이 아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가 성적을 가리고 제출하는 데 동의하는 것이 후보자에게 더 좋다"며 자료 제출을 강하게 요구했다.

박 후보자는 "성적을 가리고 제출해 달라는 요구도 대학이 할 일"이라며 "성적표를 제출하지 않겠다"고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하태경 의원이 학교에 가서 제출을 요구하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후보는 첫 질의에 나선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적과의 내통하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봤느냐며 두 글자로 표현을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의에 "모욕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여당의 표현이 적절하지 않았고 소통하라는 의미로 받아들렸다"고 말했다.

김경협 의원은 "국정원이 인혁당 피해자·유족들을 상대로 (위자료) 반환을 요구하며 이들의 재산을 가압류하고 부종산 경매를 진행 중"이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는 "국정원장에 취임하게 되면 인혁당 문제를 검토해서 정의롭게 하겠다"고 밝혔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하태경 의원은 "후보자의 학력위조는 다른 학력위조와 달리 권력형"이라면서 "단국대에 학력 정정신청했죠"라며 짧게 답변을 요구했다.

박 후보자는 "사실이 아니다. 위조, 겁박이라고 질문하면서 짧게 답변하라고 하는 것은 의원의 어떤 전략인지 알고 있다"고 했다.

박지원 후보자는 "1965년 단국대 학칙을 잘 모른다. 단국대에서 학점을 인정하고 졸업을 하라고 했으니까 했다"며 "의혹에 대해 저에게 묻지말고 학교에 가서 물어보라"고 말했다.

김홍걸 민주당 의원은 "월북한 김씨가 신변보호 대상임에도 경찰은 전혀 동정을 파악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국정원은 알고 있어느냐"고 질문에 박 후보자는 "김씨의 월북에 대해 정부가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은 인정한다. 재발방지를 위해 열심히 하겠다"고 답했다.

이철규 통합당 의원은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 섰고 가혹하더라도 이해해달라"면서 "학적부만 제출하면 학력위조 의혹이 다 해소될 것"이라며 자료제출을 거듭 요청했다.

박 후보자는 "정당하게 편입했고 정당하게 학위증과 주어 졸업을 했다"고 잘라 말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국정원에도 "국정원에도 5·18 관련 광주 민주화 관련 자료가 보관돼 있다고 알고 있다. 자료를 공개하겠나"고 질문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불행한 역사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국정원의 개입이 있었다든지, 자료가 있다고 하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노 의원의 "대통령의 지시에도 국정원은 공개를 꺼리기 때문에 안한다고 하면 지시를 어기는 것이 아닌가"라는 지적에 대해 박 후보자는 "아직 파악은 하지 못했지만 보관돼 있다는 말은 들었다.  5·18에 대한 특별한 관계도 있고 기록물, 문건 등을 제가 의정 활동할 때 다 밝혀서 공개한 바 있다"고 공개 의지를 보였다.

이개호 민주당 의원은 "남북문제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인식돼 있고 이런 분이 내통이라는 표현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지원 후보자는 "대공수사권에 과정에서 흑역사가 되고 있기 때문에 개혁의 방법으로 경찰에 넘길 수 있도록 청와대와 합의된 것이라며 국회에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태영 통합당 의원은 "불법송금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장본인이고 국정원 전반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고 그동안 경험을 가지고 남북관계를 끌고 갈 수 있다"면서 "박지원 후보자에 대한 국정원장 임명에 대해 합당한 인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박지원 후보자는 "불법송금은 관계없고 개입하지 않았다. 국정원 업무 전반 전문가가 아니다고 했는데 꼭 전문가가 아니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박 후보자는 "정치인이 국정원장에 적합한가"라는 질문에 "정치인이기 때문에 국정원이 정치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