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 남당리 주민 등 대책회의 갖고 ‘안정성’ 담보 촉구

[뉴스프리존,보령=이진영 기자] 23일 충남 보령시에 호우경보가 발효되면서 주산면에 소재한 ‘신구저수지 제방 뚝’이 일부 붕괴되면서 이 일대 3000여 헥타의 농경지가 침수됐다. 이날 주산면에는 21일부터 24일까지 평균162,5㎜의 비가 내렸다.⒞이진영 기자
지난 23일 충남 보령시에 호우경보가 발효되면서 주산면에 소재한 ‘신구저수지 제방 뚝’이 일부 붕괴되면서 이 일대 3000여 헥타의 농경지가 침수됐다. 이날 주산면에는 21일부터 24일까지 평균162,5㎜의 비가 내렸다.⒞이진영 기자

[뉴스프리존,서천=이진영 기자] 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 주민들이 대책회의를 갖고 보령시 주산면 신구저수지 제방 붕괴와 관련 부실공사에 따른 인재(人災)로 판단하고 강경 대응키로 했다.

특히, 응급 복구공사가 마무리되는 즉시 관련 공사를 중단하고 의혹이 제기된 부실시공 등을 놓고 안정성 조사 선행에 이어 피해현황 조사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3일 오후 9시10분쯤 여수토 확장공사 중인 보령시 주산면 신구리 소재 신구저수지 제방 일부가 붕괴되는 사고로 제방 아래 주산면 신구리 604, 604-1~5 6필지 6605㎡가 토사로 매몰됐다.

신구리 604-6~8 3필지 4325㎡와 서천군 비인면 구복리 106-1 1480㎡는 토사가 흘러드는 피해가 발생했다.

27일 오후 5시 피해 농가 및 지역주민들은 신구저수지 제방붕괴와 관련 충남도 및 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 강구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충남도의회 양금봉(서천2).전익현(서천1)도의원과 김한태(보령1)도의원, 서천군의회 조동준.이현호 군의원, 이교식 서천군 부군수, 도.군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남당리 한완석 주민은 “수십 년 동안 만들어 놓은 땅이 한순간에 사라졌는데 어떻게 복구할 것인지 피해발생에 따른 보상 문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저수지 밑변에 사는 주민들이 제방에 대한 안정성을 믿지 못하는 상황이다”라며 “이번 사고로 허물어진 곳을 보면 점토 하나도 안보이고 일반 흙밖에 없다. 감독소홀과 불량성토제 공사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와 서천군에서 관련 시공 부분에서 처음부터 재시공 또는 모든 조사를 마치고 안정성이 보장된 다음 공사를 재개하는 것이 옳다는 주민들의 의견”이라며 “응급 복구 이후 농어촌공사의 공사중지명령 우선 선행으로 안정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 주민들이 대책회의를 갖고 보령시 주산면 신구저수지 제방 붕괴와 관련 부실공사에 따른 인재(人災)로 판단하고 강경 대응키로 했다.©뉴스프리존
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 주민들이 대책회의를 갖고 보령시 주산면 신구저수지 제방 붕괴와 관련 부실공사에 따른 인재(人災)로 판단하고 강경 대응키로 했다.©뉴스프리존

또 한 주민은 “사고 발생 이전 비가 왔을 때 이미 전조가 있었다. 옹벽 부분에서 이미 물이 넘어 예고된 사고였다”며 “당시 보강했더라면 이 같은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현재 남은 논의 경우도 2~30Cm씩 흙이 들어왔다. 결국 땅속에 묻힌 벼가 제대로 자랄 것인지 담보할 수 없다”며 “추수철 콤바인이 들어가도 수확할 수 없는 등 세세한 피해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피해조사 및 보상과 관련 부실공사 의혹 등에 대해 충남도 및 서천군 등에서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가세했다.

지난 24일 현장을 찾았던 양금봉 도의원과 조동준 의원은 “행정이 주민 대표 등과 함께 농어촌공사와 협상에 나서야 한다. 주민들과 공사 측과의 소통역할이 중요하다”며 “관할구역 행정처리 문제도 있지만 관련 도·군의원들이 공조해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흘러나오고 있는 자연재해 여부 등에 대한 얘기는 공사 중 발생한 피해일 것이고 당연히 인재(人災)로 판단하고 행정 등에서 협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안전관리가 제일 중요시 되는 것 같다. 주민들의 의견이 맞다”며 “도에서 자체 조사권 등 권한은 없지만, 농어촌공사 자체조사 기능이 있으니 행정에서 협조해 관련 의혹에 대한 자체조사와 함께 준공이전 전문가 안전진단 용역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도록 해서 주민들 모셔놓고 담보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교식 서천군 부군수는 “제방의 안정성 부분과 관련 오늘 비소식이 있어 2차 피해가 없도록 농어촌공사 측에 요구한 상태로, 농정과를 채널로 주민들 입장 반영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주민들은 대책 간담회 이후 28일 오전 9시 농어촌공사보령지사에서 신구저수지 제방붕괴와 관련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