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건의문' 통일부에 전달

대구에 사는 주한미군 가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주한미군이 위험단계를 격상하고 기지 출입절차 등을 강화했다. 25일 오후 대구의 캠프 워커 미군기지 출입문 앞을 마스크 쓴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2020.2.25
지난 2월 미군기지 내 코로나19 위험단계가 격상되자 마스크를 착용한 채 캠프 워커 미군기지 앞을 지나가는 시민.

[뉴스프리존 경기=고상규 기자]경기도가 8월 예정된 '남북군사훈련'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을 31일 통일부에 전달했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이날 "코로나19 방역은 우리 정부의 제1국정과제이자 경기도의 최우선순위 도정 과제"라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자칫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는 만큼 예정된 훈련을 취소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통일부에 보냈다.

코로나와 관련, 30일 기준 경기도 집계에 따르면 앞서 평택시에서 발생한 코로나 확진 환자는 모두 146명으로 이 가운데 71.9%인 105명이 주한 미군이다. 또 같은 기간 국내에서 발생한 주한미군 확진자 121명 가운데 107명이 경기도에 주둔 중인 미군(주한미군 76명)이거나 미군 가족(15명), 주한미군 부대에서 근무하는 군무원과 그 가족(16명)이다.

이 평화부지사는 "미국 현지에서 의심 증상이 확인됐는데도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 미군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고, 주일미군도 일본 내 10개 기지에서 14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면서 "미군의 대응을 신뢰하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진행된다면 코로나19가 한미양국 군인은 물론 주한미군이 집중돼 있는 경기도 지역사회로의 감염 확산 우려도 크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1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도 코로나19와 관련해 무력분쟁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으며, 프란치스코 교황도 이 결의안의 즉각적인 이행을 전 세계에 요청한 바 있다"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 세계가 무력 분쟁을 멈추고 있는 지금 어떤 이유도 전쟁 훈련의 명분이 될 수는 없고, 코로나19 확산이 심히 우려되는 훈련이라면 더더욱 진행해서는 안 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이 부지사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은 명백한 남북 정상 간의 합의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이는 북의 군사적 대응을 촉발 할 수 있고, 최근 대북전단 살포 문제로 격화된 한반도의 긴장이 온전히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훈련으로 인해 상대를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해석도 내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