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재부, 경남서부지사 신설 심의 통과
- 신설 경남서부지사, 진주 등 11개 서남부 경남지역 관할
- 고용과 일자리 지원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미래통합당 박대출 의원(진주갑)
미래통합당 박대출 의원(진주갑)

[뉴스프리존=정병기 기자] 미래통합당 박대출 의원(진주갑)은 지난달 31일 기획재정부로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남서부지사 신설 확정’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남지사는 경남 15개 시・군을 관할하고 있어 공단 27개 지사 중 가장 넓은 지역을 담당하고 있었다. 특히 현 경남지사 위치(창원)는 경상남도의 동쪽에 편중되어 진주시까지 왕복 100분(129km), 거창군까지 왕복 200분(260km)이 소요된다.

서남부 경남지역 사업체 및 근로자 수는 9만 개, 45만 명으로 경상남도 전체에서 34.6%, 32.9%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경남지사 위치 편중으로 접근성이 낮아 고객 불편과 행정 비효율이 발생해왔다.

또한, 진주혁신도시 건립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11개 공공기관이 이전 설치되어 있으나 고용, 일자리 지원 기능의 공공기관은 부재했다. 이에 서부경남 상공회의소는 박대출 국회의원 및 정부에 한국산업인력공단 서부경남지사 신설을 건의했었다.

이번 경남서부지사 신설 확정으로 진주 등 서남부 경남 사업체 및 근로자가 산업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진주혁신도시 내 이전 설치된 11개 공공기관에 대해 고용과 일자리 지원이 가능해지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숙련기술인력 양성의 효과가 기대된다.

박 의원은 “진주시를 비롯한 서남부 경남의 지리적 여건, 산업 인프라 현황, 산업환경변화 등을 고려할 때 경남서부지사 신설은 반드시 필요했다”라며, “특히 항공우주부품・소재산업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진주시는 경남서부지사 신설로 관련 기업 유치와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근로자 평생학습 지원,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자격검정, 숙련기술장려사업 및 고용촉진 등에 관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산업인력 양성 및 수급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