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류 홍수피해 없도록 댐의 방류량 탄력적 조정, 선제적 대응에 최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한 팔당댐 현장을 찾아 한강수계 홍수대응 상황을 긴급 점검했다. 사진은  조 장관이 팔당댐  안전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뉴스프리존
조명래(왼쪽) 환경부 장관이 3일 팔당댐을 찾아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뉴스프리존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일 오후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한 팔당댐 현장을 찾아 한강수계 홍수대응 상황을 긴급 점검했다.

팔당댐은 북한강과 남한강으로부터 유입되는 홍수량을 한강하류로 방류하는 시설로 수도권의 하천 수위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중요시설이다.

이날 조 장관은 팔당댐의 방류상황과 강원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한강수계의 안전한 홍수대응을 위한 발전댐(화천, 괴산댐 등)과다목적댐의 연계운영 등 홍수대응 상황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팔당댐은 3일 12시 20분 기준으로 방류량을 초당 9879톤에서 1만5000톤으로 증가시킨 상황이다.

환경부는 하류의 실시간 수위상황을 고려해 이후 방류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할계획이다.

 조 장관은 "이번 주 중에도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관기관 간 협조를통해 하류 홍수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댐의 방류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