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경쟁력 향상과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평

전북 남원시에서는 고품질 안전 농산물 제공과 노동력 부족에 따른 적기 영농 지원과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남원시
전북 남원시에서는 고품질 안전 농산물 제공과 노동력 부족에 따른 적기 영농 지원과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남원시

[뉴스프리존=호남 ] 김필수 기자=전북 남원시에서는 국민에 대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제공과 노동력 부족에 따른 적기 영농 지원과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을 추진해 농업·농촌 경쟁력 향상과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남원시는 그동안 사상 유래없는 코로나-19 사태로 상반기에 농기계 공급에도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도 조기에 사업을 발주 볍씨 발아에서부터 영농 단계별 필요한 농기계를 적기에 공급 했다.

특히, 금년 4월 저온 현상으로 개별농가 벼 육묘에 많은 어려움아 발생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공동 육묘에 필요한 볍씨발아기, 육묘용파종기, 육묘상자적재기 등을 적기에 지원 고품질쌀 생산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남원시에서는 식량산업과 농업·농촌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자체사업으로 34억1천8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자 노동력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트랙터, 콤바인, 승용이앙기, 곡물건조기, 논두렁조성기, 측조시비기 등 14종 262대를 적기에 지원 했다.

전 세계적으로 사상유래없는 코로나-19사태 이후 가장 부각되고 있는 것은 자국의 식량자급율 향상과 보호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될수록 최 우선적으로 확보 되어야 할 것이 식량으로 이미 세계 20개국에서는 식량 보호를 위해 수출을 중단한 상태이며 식량산업은 국가 안보차원의 가장 중추적인 산업이다.

그동안 남원시에서는 미래 식량산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농업기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벼재배면적 2㏊이상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트랙터, 콤바인은 최고 1,500만원을 지원하고, 50마력미만 트랙터는 1000만원, 승용이앙기 700만원, 곡물건조기 600만원까지 지원하는 등 기종별로 보조 지원단가를 정해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벼를 재배한 논에 다양한 식량 수급조절을 위해 타작물을 재배 할 경우 타작물 경쟁력 육성을 위해 파종기, 수확기 지원 등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농기계화 지원은 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농업·농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 우선적으로 갖춰져야 할 필수적인 사업으로 수요조사를 거쳐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앞으로도 미래 농업의 경쟁력 향상에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